때 이른 무더위에 자연스레 찾게 되는 선풍기, 그런데 자칫 잘못하면 선풍기가 폭탄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올바른 청소법과 안전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반복되는 선풍기 화재의 원인은 무엇일까?
대부분 당장 더위를 식히기 위해 날개 부분 먼지만 대충 닦고 선풍기를 가동시킨다.
하지만 이렇게 선풍기를 사용할 경우, 몇 시간 뒤 선풍기 모터 부분이 갑자기 뜨거워지면서 연기가 나기 시작한다.
선풍기 모터 부분 온도는 90도에 육박한다.
원래 만졌을 때 따뜻한 40~50도 정도가 적당 온도이지만 적정 온도인 45를 무려 40도나 초과한 것이다.
모터 과열의 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원인은 다름아닌 먼지와 이물질이다.
모터 속에 끼어 있던 먼지가 과열을 부르기 때문이다.
모터 주변에 먼지나 이물질 등이 끼게 돼서 날개 회전에 방해를 주게 된다.
회전에 방해를 받게 되면 모터는 더욱더 운동을 하기 위해서 많은 열을 발생하고 과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는 것이다.
모터가 과열됐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1. 원하는 바람의 세기가 나오지 않을 때
2. 모터 부분에서 노르스름한 냄새가 날 때
이렇게 모터에 먼지가 낀 것을 확인했다면 초간단 모터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청소기, 마른 칫솔, 고무줄을 준비한다.
2. 청소기 입구 쪽을 해체시킨다.
3. 고무줄로 청소기 입구에 마른 칫솔을 고정한다.
4. 마른 칫솔을 고정한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해 준다.
마른 칫솔로는 구석까지 먼지를 제거하며 청소기로는 더러운 먼지를 흡입해주는 역할을 한다.
눈에 보이지 않아 모르고 지나쳤던 선풍기 모터 먼지 제거,
이제 집에 있는 간단한 도구만으로 안전하게 선풍기 사용하여 화제 예방을 하도록 하자.
iMBC연예 유민지 | 화면캡쳐 M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