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0일 싸이월드(SK커뮤니케이션즈)에서 주최하는 ‘제36&37회 디지털뮤직어워드’가 어린이대공원 돔아트홀에서 열렸다. 디지털뮤직어워드는 매달 싸이월드 2천4백만여 명의 사용자들이 구입한 BGM을 기준으로 선정되는 콘서트형 디지털 음악 시상식으로 두 달에 한 번씩 개최되고 있다. 36회와 37회가 동시에 진행된 이번 디지털뮤직어워드의 Song Of The Month에는 각각 아웃사이더의 ‘외톨이’와 2NE1의 ‘I Don’t Care’가 선정되었는데 특히 2NE1은 데뷔 3개월 만에 디지털뮤직어워드에서 4번째 수상을 하게 되었다. 지난 34회 시상식에서 빅뱅과 함께한 ‘롤리팝’으로 Song Of The Month를, 35회에서는 데뷔곡인 ‘Fire’로 Song Of The Month와 Rookie Of The Month를 수상한 바 있는데 수상소감으로 2NE1은 “며칠 뒤면 데뷔 100일인데 데뷔곡부터 후속곡 ‘I Don’t Care’까지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여성들의 메시지를 음악으로 전하는 가수가 되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가장 눈에 띄는 신인에게 수여되는 Rookie Of The Month 36회 수상자는 포미닛의 ‘핫이슈’가, 37회 수상자는 힙합듀오 슈프림팀의 ‘나만 모르게’가 선정되었으며, 원더걸스 전 멤버 현아가 소속된 포미닛은 6월 한 달 동안 신인 그룹이라고 하기 어려울 만큼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싸이월드 BGM 상위에 랭크되었다. 또한 BGM의 인기와 상관없이 음악성이 높은 실력파 아티스트에게 수여되는 ‘탐음매니아상’에는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출신으로 탄탄한 기본기를 가진 노리플라이의 ‘그대 걷던 길’과 윤상의 ‘그 눈 속엔 내가’가 각각 36회, 37회에 선정되었다. 무엇보다 윤상의 경우 “10여 년 만에 받는 상 같다. 어린 친구들은 나를 잘 모를 텐데 이런 자리에 서니 영광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해외 아티스트 BGM 차트 1위인 International Artist Of The Month에는 니요(Ne-Yo)가 피처링한 크리셋 미쉘의 ‘What You Do’와 MYMP의 ‘Say You Love Me’가 선정되었는데 니요가 피처링한 Flo Rida의 ‘Be On You’가 34회에도 수상한 바 있어 니요의 국내에서의 인기를 다시 한 번 실감케 했다.
이번 ‘36&37회 디지털뮤직어워드’에는 1318 세대의 사랑을 받아 선정되는 ting’s Choice Artist가 새로 제정되어 최초 수상자인 8eight가 무대에 올라 뜨거운 환호를 받았는데,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콘서트형 시상식답게 2천여 명의 관객이 객석을 가득 채워 여름밤의 열기를 더했다. 김송희 기자 | 사진 노민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