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랄랄, 미성년자 후원금 전액 돌려줘 "교육 위해 합의하에 비밀로 했던 것" [공식입장]

주소복사|스크랩
미성년자에게 받은 후원금을 환불해주지 않았다고 논란이 된 유튜버 랄랄(이유라)이 해당 가족들에게 후원금 전액을 돌려줬다.

iMBC 연예뉴스 사진

15일 늦은 시간 랄랄의 소속사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논란이 되고 있는 후원금 환불에 대해 "랄랄씨는 후원받은 금액을 모두 돌려주었습니다"라고 정리를 했다.

랄랄은 지난 3일 중학생 팬의 가족으로부터 받은 쪽지를 공개하며 별풍선으로 받은 후원금에 대한 환불 요청을 받았음을 밝혔다. 쪽지에 따르면 중학생은 어머니의 이름으로 계정을 만들어 약 140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랄랄에게 후원했다. 그러며 "140만 원이라는 돈을 환불해줄 수 있지만, 이 친구가 이것에 대해 제대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성년자가 후원했다고 해서 모든 경우에 취소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라며 후원 받은 금액을 환불해 주지 않겠다고 이야기했다.

랄랄은 방송을 하는 동안 "중학생이라면 후원하지 말라, 네 돈이 아니라면 하지 말라"며 수차례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랄랄의 방송에 네티즌들의 찬반의견이 이어지자 7일 랄랄은 "환불 대신 청년재단에 기부했다”라며 청소년행복재단에 1000만원을 기부한 내용을 공개했다.

일련의 일에 대해 커뮤니티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법적으로 BJ들이 후원받은 별풍선을 환불하는 것이 의무 사항인지 아닌지, 가정교육으로 해결이 될 문제인지, 부모 계정으로 아이디 만드는 것을 아프리카TV가 어떻게 제재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네티즌들의 토론은 길어지며 크게 화제가 되었다.

이에대해 랄랄의 소속사는 15일 "랄랄 씨는 자신의 방송에 고액을 후원한 미성년 시청자의 친언니로부터 다시 연락을 받았고, 후원인이 거주하는 지방으로 방문해 가족을 대면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가족에 대한 일련의 상황을 전달받은 랄랄씨는 후원받은 금액을 모두 돌려주었습니다. 다만 가족들과의 대화를 통해, 아직 중학생인 후원인의 충동적 소비와 이같은 일의 재발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본인에게는 그 사실을 비밀로 하였습니다."라며 환불을 하게 된 이유와 과정을 설명했다. 더불어 "더불어 랄랄 씨는 그 미성년 후원인이 환불 조치가 됐다는 사실을 알면 안되는 부분과, 자신의 유튜브 방송에서도 전했듯, 환불 조치를 취한 일이 밝혀졌을 경우 좋지 않은 선례로써 악용될 수 있음을 염려해 왔습니다. 따라서 기사화되기를 원하지 않았으나 일련의 과정이 사실과 다르게 알려져 이렇게 랄랄 씨의 입장을 전합니다. 좋은 마음으로 후원인을 대면하고, 바른 앞날을 위해 선도하고자 진실을 알리지 않은 일이 왜곡된 결과를 낳아 유감스럽습니다. "라며 방송에서는 진실을 밝히지 않은 이유도 밝혔다.
소속사는 마지막으로 "방송통신위원회와 아프리카TV의 중재와 압력으로 환불 조치를 취했다는 추측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라며 자발적으로 환불을 해줬음을 강조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아래는 소속사의 입장문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랄랄 소속사 JDB엔터테인먼트입니다.
당사 소속 랄랄 씨와 관련한 본인의 입장을 전하고자 합니다.
먼저 랄랄 씨는 자신의 방송에 고액을 후원한 미성년 시청자의 친언니로부터 다시 연락을 받았고, 후원인이 거주하는 지방으로 방문해 가족을 대면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가족에 대한 일련의 상황을 전달받은 랄랄씨는 후원받은 금액을 모두 돌려주었습니다. 다만 가족들과의 대화를 통해, 아직 중학생인 후원인의 충동적 소비와 이같은 일의 재발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본인에게는 그 사실을 비밀로 하였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아프리카TV의 중재와 압력으로 환불 조치를 취했다는 추측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더불어 랄랄 씨는 그 미성년 후원인이 환불 조치가 됐다는 사실을 알면 안되는 부분과, 자신의 유튜브 방송에서도 전했듯, 환불 조치를 취한 일이 밝혀졌을 경우 좋지 않은 선례로써 악용될 수 있음을 염려해 왔습니다. 따라서 기사화되기를 원하지 않았으나 일련의 과정이 사실과 다르게 알려져 이렇게 랄랄 씨의 입장을 전합니다.
좋은 마음으로 후원인을 대면하고, 바른 앞날을 위해 선도하고자 진실을 알리지 않은 일이 왜곡된 결과를 낳아 유감스럽습니다. 랄랄 씨에 대한 허위 사실 유포와 악의적인 온라인 게시물 게재, 근거 없는 비방은 삼가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그 가족 분들을 위해서도 더 이상 논란이 커지지 않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iMBC연예 김경희 | 사진출처 랄랄유튜브, SBS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등을 금합니다.

댓글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