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나는 신이다' PD, 탈JMS 카페에 올린 심경 "법은 피해자 편 아니야" [이슈iN]

기사입력2023-03-19 19:20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가 JMS 탈퇴자 모임 카페에 글을 올리며 심경을 전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지난 16일 조성현 PD는 JMS 탈퇴자들이 모인 온라인 카페를 통해 "316을 축하합니다"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3월 16일은 JMS 교주인 정명석의 생일.

조 PD는 "지난 3일 글을 올리며 이번이 처음이자 마지막 글이라 생각했는데 316이 되고 나니 여러 감정이 생겨 글을 안 쓸 수가 없다"며 "지난해 3월 16일, JMS는 '성자승천일'이라고 부르는 정명석 씨 생일날 메이플과 함께 기자회견장으로 가던 순간이 제겐 여전히 눈앞에 선하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스트레스 때문인지 아침부터 극심한 복통을 호소하던 메이플에게 저는 기자회견을 하는 건 무리일 거 같으니 취소하자고 했지만, 메이플은 '하나님도 저를 막을 수 없다'고 대답했다. 큰 충격이었다. 존경의 마음이 들 정도였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또한 조 PD는 "그리고 1년이 지난 오늘, 작년에는 상상도 못 했던 일이 벌어지고 있다. 사탄의 몸통이라 불리던 김도형 교수님은 갑자기 의인이 됐고 정명석 씨는 구속, 2인자 정조은 씨는 정 씨의 범죄 사실을 인정해버리는 일까지 벌어졌다"며 "저는 상상도 못 했던 결말이다. 혹시 이런 상황을 예측한 분 계시냐. 그 모든 변화는 메이플 그리고 프란시스의 용기 있는 선택과 고소에서 출발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PD는 "물론 그 과정은 절대 쉽지 않았다. 사이비 종교를 취재하며 절실히 느낀 것 중 하나가 법은 절대 피해자들의 편이 아니라는 것"이라 꼬집었고, "미국이었으면 종신형을 선고받았을 정명석 씨에게 10년 형을 선고해 추가 피해자들이 나오게 한 것도, 제가 안쓰럽게 생각하는 아가동산 낙원이와 강미경 씨 사망 사건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 것도, 그리고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아가동산 사건 방송금지가처분을 인용한 것도 다름 아닌 대한민국 법원"이라고 지적했다.

조 PD는 "모든 사람은 변호인의 법적 조력을 받을 권리가 존재하긴 하지만 법무법인 광장이 정씨를 꼭 변호해야만 했을지, 민변 출신의 변호사들이 과거부터 이번 상영금지가처분 건까지 아가동산 김기순씨를 변호해야만 했을지 저는 잘 모르겠다"며 "그저 돈은 정치적 지향성도, 인권에 대한 감수성도 사라질 수 있게 만드는 힘이 있다는 걸 느낄 뿐이다. 딸자식을 여럿 둔,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 알려진 경찰서장 출신 변호사가 촬영팀 위치를 파악해 결국 정명석을 경찰 체력단련실로 빼돌려 카메라를 피하게 만든 일만 보더라고 말이다"라고 참담함을 드러냈다.

끝으로 조 PD는 "지상파 PD, 대단한 직함은 아니지만 그래도 약자라는 인식을 갖고 일한 적이 없던 제가 사이비 종교를 취재하는 동안만큼은 '나는 철저히 약자다'라는 생각을 내려놓을 수 없었다"고 고백하며 "그렇기에 더더욱 여러분의 316을 다시 한번 축하한다. 316은 이제 더 이상 성자승천일이 아니며 법조차도 지켜주지 않은 여러분을 여러분 스스로 구해낸 날"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3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나는 신이다'는 스스로 신이라고 칭하는 JMS 정명석, 오대양 박순자, 아가동산 김기순, 만민중앙교회 이재록을 집중 조명한 8부작 다큐멘터리로,다큐멘터리 최초로 넷플릭스 국내 인기 콘텐츠 1위에 올랐다.


iMBC 박혜인 | 넷플릭스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