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PD수첩' '2022 꺾이지 않는 마음' 올해 방송 이후 상황 심층 취재

기사입력2022-12-26 11:10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MBC PD수첩 '2022 꺾이지 않는 마음'에서는 올 한해 'PD수첩'에서 기록했던 지난 회차들을 되짚어보며 방송 이후의 상황에 대해 취재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통일교와 돌나라 한농복구회,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까지 'PD수첩'은 종교계의 다양한 문제들을 조명했다. '아베, 총격범 그리고 통일교' 편은 통일교 신자 2세에 의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살 사건을 통해 통일교의 헌금 실태와 일본 정치계와의 유착 관계를 심도 있게 취재했다. 일본 뉴스에서도 속보로 다루어진 'PD수첩'의 보도 이후, 서울을 찾은 일본의 아리타 요시후 전 참의원에게 일본 현지 상황을 들어본다.

'사라진 아이들과 비밀의 왕국' 편에서는 'PD수첩' 제작진이 한국에서 브라질로 이주한 그들만의 '새천국' 내부를 직접 현지 취재했다. 방송을 통해 드러난 아동 영상들은 시청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사랑제일교회와 장위10구역 재개발조합의 갈등 상황을 다루었던 '법 위에 목사? 믿음 뒤에 돈방석!' 편에서는 500억 원의 보상금을 받게 된 사랑제일교회의 알박기 의혹에 관해 취재했다. 방송 후 3개월, 여전히 건물을 비워주지 않고 있는 사랑제일교회. 과연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와 조합 측의 갈등은 언제까지 이어지게 될까?


대학교 교직원 자녀들의 입시 논문 부정 의혹 발표 그리고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한 공방 등 학계에서도 많은 일이 있었던 한 해였다. 지난 6월 'PD수첩'의 '공정과 허위-아이비리그와 고교생들' 편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자녀와 조카들의 대입 입시 비리 의혹을 방송했다. 그 후 문제를 제기했던 미주 한인 학부모들과 논문 표절을 당한 교수에게 그 이후의 상황을 물었다. 또한 2만 시간에 달하는 자원봉사 활동으로 여러 곳에서 상을 받았던 한 장관의 자녀 한 씨. 당시 'PD수첩'의 취재로 한 씨의 봉사활동 기록 일부가 허위로 작성되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PD수첩'은 시민들의 일상에 파고든 사건 사고에 대해서도 취재했다. 5월에 방영한 '보험금과 설계된 죽음' 편 방영 이후 국민의 분노는 쉽게 사그라지지 않았다. 보험 살인의 피해자와 가해자가 '친족' 혹은 '부부'라는 사실 때문이었다. '부산 동백항 추락 살인 사건' 방송 이후, 가해자로 지목되어 수사받던 김 씨는 극단적인 선택을 했고 그 동거녀는 공범으로 지목되어 재판 중이다. 지난 12월 20일, 동거녀는 징역 5년을 선고받았다.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가 가족인 상황. 남은 유가족의 심경은 어떨까? 'PD수첩'은 유가족을 만나 뒷이야기를 들었다.

지난 3월 'PD수첩'은 '수익률 300%의 함정-2022 신종 도박 보고서' 편을 통해 필리핀에서 거대 불법도박 사이트 조직을 운영했던 김 씨가 작년 9월 체포됐다는 사실을 전했다. 총책 김 씨가 체포된 이후에도 국내 사이버 불법도박 시장은 나날이 그 규모가 커지고 있는 상황. 유사한 사기도박 피해를 당한 사례자들을 만났다. 방송 이후, 그들의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MBC 'PD수첩' '2022 꺾이지 않는 마음'은 오는 27일 밤 10시 30분에 방송된다.

iMBC 유정민 | 사진제공 M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