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BTS포커스] 하이브 "팬 활동 사업화? 장(場) 마련해준 것"

기사입력2022-04-10 08:00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그룹 방탄소년단이 팬들의 활동을 통제하고, 사업화해 수익에만 치중한다는 지적에 입을 열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19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컨퍼런스 센터에서 ‘BTS PERMISSION TO DANCE THE CITY - LAS VEGAS’(이하 ‘더 시티’ 하이브 더 시티 프로젝트 관계자 간담회가 진행됐다. 행사에는 Chris Baldizan, MGM Executive Vice President of Entertainment(크리스 발디잔, MGM 리조트 인터내셔널 부사장), 김태호 하이브 COO(하이브 운영 및 비즈니스 총괄) , 이승석 하이브 아이피엑스본부 사업대표, Scott Manson, President of Business Solutions, HYBE America(스캇 맨슨, 하이브 아메리카의 사업대표), 이진형 하이브 CCO(커뮤니케이션 총괄)가 참석했다.

방탄소년단(RM/알엠,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의 소속사 하이브는 방탄소년단의 메가 IP를 기반으로 콘서트와 도시 전체를 연결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바로 '더 시티(THE CITY)' 프로젝트다.

더 시티(THE CITY)는 라스베이거스 도시 곳곳에 다양한 즐길 거리와 이벤트를 열어 확장된 팬 경험을 제공하는 ‘도시형 콘서트 플레이 파크’다. 콘서트 관람을 포함하여 방탄소년단과 관련된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식음료(F&B)와 숙박 등의 팬 경험 요소를 결합해, 보는 공연에서 오감으로 즐기는 하이브만의 확장된 공연 경험을 제공한 것이다.


이승석 사업 대표는 "팬 고객에 대한 이해, 기술적 접목, 시너지 극대화에 집중하고자 했다"며 "하이브가 일방적으로 우리의 기획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고, 팬들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한 것에서 사업을 출발했다. 콘텐츠와 공연, 영상을 즐기는 방식을 면밀히 관찰해 사업에 접목한 것이다. 음식, 클럽, 이벤트 등에 접목 시킨 사업들을 예로 들 수 있다. 경험을 나누는 모습에서 착안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술의 전방위 접목 또한 주안점이었다. 고객들이 줄을 서서 아티스트 굿즈를 구입하지 않고, 간단한 절차를 통해 현장 수령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며 "마지막 주안점인 시너지의 극대화는 솔루션 시너지를 넘어 브랜드 시너지 사업으로 성장시키는 계획을 말한다. 파워풀한 솔루션들이 한데 모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진형 하이브 CCO는 팬 활동의 사업화에 대한 불편한 시선에 대한 회사의 입창을 말하기도 했다. 그는 "'팬들에 대한 이해'라는 말은 그들의 입장에서 왜람된 말씀일 수 있다. 전 세계의 팬들은 굉장히 다양한 문화적 특성을 지녔다. 어떤 팬들은 이런 프로젝트를 불편한 시선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하이브가 공식적인 장을 열어준다고 생각한다"며 "그들이하는 모든 팬 활동을 사업화하는 건 아니다. 나름대로 신중한 접근이었다고 이해해주시기 바란다. 팬들은 굉장히 인텔리한 집단이다. 아주 조심스러운 접근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iMBC 이호영 | 사진제공 하이브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