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특송' 김의성 "영화 너무 재미있고 쫄깃한 액션, 만족스럽다" [인터뷰M]

기사입력2022-01-13 07:00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스피디한 카체이싱과 파워풀한 액션이 있는 경쾌하고 시원한 영화 '특송'에서 특송 전문 백강산업의 대표 '백사장'을 연기한 김의성을 만났다.

iMBC 연예뉴스 사진

김의성은 겉으로 보기엔 폐차 처리 영업장이지만 실상은 특송 전문 회사인 백간산업의 대표로 돈 되는 의뢰라면 물불 가리지 않는 프로 비지니스맨이지만 '은하(박소담 분)'에게만큼은 진심 어린 애정을 보이는 인물을 연기했다.

김의성은 "개봉이 더 늦어질까봐 걱정했는데 개봉을 하게 되어 기쁘다. 완성된 영화를 보니 너무 재미있고 쫄깃하고 액션이 좋아서 놀라고 만족스러웠다"라며 개봉 소감을 밝혔다.

시나리오가 재미있어서, 여성 원탑의 액션 영화라서, 색다른 카체이싱이어서, 박대민 감독의 예정 영화도 신나게 봐서 이 영화를 선택했다는 김의성은 "무엇보다 박소담이 주연을 맡아준다는 게 가장 큰 끌림이었다"며 박소담에 대한 각별한 마음을 드러냈다. 같은 소속사 동료였다는 박소담에 대해 그는 "평소 좋아하고 주목하고 있었는데 첫 주연을 맡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무조건 해야지라고 생각했다"며 남다른 의리를 표현했다.


그러며 "이번에 박소담이 개인적인 사정상 시사회 참석을 못해서 너무 영화를 궁금해하더라. 끝나자마자 영화가 너무 좋았고, 박소담이 너무 잘했고, 진짜 멋있게 나왔다고 이야기 해줬다. 홍보에 함께 참여하고 싶다는 아쉬움이 있는 것 같아서 항상 행사 후에 제가 보고를 하고 있다"라며 현재 건강상의 이유로 활동을 못한 박소담을 살뜰히 챙기는 모습을 보였다.

그 동안 영화 '암살' '부산행'에서 워낙 강렬한 악역을 연기했던 김의성이기에 이번 영화 '특송'에서 보여주는 그의 모습은 어찌보면 반전이었다. 그는 "제 실제 모습과 싱크로율이 높은 캐릭터였다"라고 이야기하며 "저의 좀 경쾌하고 병박하고 말 함부로 하는 모습을 끄집어 내서 현실화 시킨 인물이다"며 '백사장' 캐릭터를 설명했다.

김의성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인물을 만들고 연기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캐릭터를 제 안에서 찾는 편이다."라며 "저는 이중인격을 넘어 백중인격자쯤 된다. 참 다양한 모습을 갖고 있다. 누구나 그렇지 않나? 제 안에 이 인물이 갖고 있는 면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다음에 조금 비슷한걸 관찰해서 캐릭터를 만들어 낸다."며 자신만의 캐릭터 작업을 설명했다.

김의성은 "'백사장'은 분량만 따지자면 적은 편이다. 맨 앞에 나오고 맨 뒤에 나오다보니 캐릭터를 보여주는 게 쉽지 않아서 여러모로 연구를 많이 했다"라며 분량에 비해 깊이 있게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했음을 밝혔다. 그는 "장면은 많지 않았지만 연기에 자유도가 있어서 관계나 캐릭터를 잘 드러낼 수 있게 애드립을 한 게 있다. 원래는 애드립을 하면 상대 배우의 호흡이 예상과 달라지는 게 있어서 잘 안하는 편인데 이번에는 '은하'와 야근수당으로 이야기할때 애드립을 해봤다. 관객들이 보기에 이 사람들은 항상 이런 이야기를 주고 받는구나라는 느낌을 받길 바랬다. 그리고 그런 느낌이 있어야 나중에 이 인물들이 서로를 위해 어떤 선택을 하게 되는지에 대한 감정도 쌓이게 될 것 같았다"며 대사 한마디가 인물의 관계와 스토리의 전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미리 계산하는 연륜을 보였다.


그저 전화로 특송 주문만 받고 수수료만 떼어가는 사장인줄 알았던 '백사장'은 영화 후반부에 대단한 액션 장면을 펼쳐낸다. 그는 "며칠을 찍은 장면이다. 기물도 많은 공간이고 특히 박소담이 연기한 액션은 불을 끈 상태에서 찍어야해서 더 어려웠다. 진짜 더운 여름에 함석 지붕의 가건물이어서 한증막 같았고 밤이 되어도 열기가 가시지 않더라. 다행히 저는 피투성이가 되어 쓰러진 이후부터 촬영이어서 힘들지 않았는데 박소담이 진짜 고생했고 너무너무 잘 했다"라며 처절했던 액션씬의 비하인드를 밝혔다.

김의성은 "액션 연기는 짧을수록 좋고 남의 액션씬은 긴게 좋다"라고 농담을 하며 "쓰러진 우리편을 보고 분노하고, 절대 여기서 끝나지 않고 결국은 죽겠다는 확신이 들고, 그래서 이왕 죽을거면 찍소리라도 한번 해봐야겠다는 심리를 반영한 장면이다"며 자신의 액션씬에 대한 코멘터리를 더했다.

박소담에 대한 많은 칭찬을 한 김의성인데, 작품 속에서 박소담과 함께 대립해야 했던 빌런 송새벽의 연기는 어땠는지 물어보았다. 그는 "송새벽이 거의 마지막 장면이자 저의 마지막 장면에 이르러서야 처음으로 송새벽과 만났다. 그 앞에서 어떻게 연기를 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봤는데 정말 독특한 톤으로 연기하더라. 이렇게 연기해도 되나 놀럤다. 그런데 영화를 보니 그 인물을 어떻게 구축했는지가 보이며 그걸 끝까지 유지한걸 보고 감탄했다."라고 이야기하며 "한수 배웠다"며 송새벽을 치켜세웠다.

현장에서 가장 연장자였던 김의성은 "이제 나이가 들고 연륜이 쌓이다보면 누가 저에게 지적을 안하고 그냥 넘어가더라. 분명 조금 더 좋은 걸 원하는 게 있을텐데 이정도면 됐다고 그냥 넘어가는건가? 그런 상황이 한편으로 편하기는 하지만 분명 위기의 상황이라 생각하며 불편하기도 하다. 이번 현장에서도 별 말이 없어서 걱정했는데 완성된 영화를 보니 연기가 괜찮아서 그랬던거 같다"며 김의성 배우를 믿고 맡긴 현장 분위기를 이야기했다. 그는 "편집도 너무 잘했더라. 생각보다 좋게 잘 나왔다. 감독이 저를 믿고 맡겼듯 저도 감독님을 믿고 맡겼다"며 깊은 신뢰로 만들어 낸 결과물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 영화 속에서 김의성은 따뜻하고 익살스럽고 애정이 잔뜩 넘치는 매력적인 눈빛을 뽐낸다. 그는 "인생의 목표와 신조가 '재미있게 살자'다. 재미있게 살려고 애쓰는 편이다. 그게 제 눈에서 드러난게 아닐까. 그런게 보여졌다니 너무 좋다"며 50대 중반의 나이에도 작품 속에서 반짝이는 눈빛을 선보인 비결을 밝혔다.

성공률 100%의 특송 전문 드라이버 ‘은하’가 예기치 못한 배송사고에 휘말리면서 벌어지는 추격전을 그린 작품 '특송'은 1월 12일 개봉한다.

iMBC 김경희 | 사진제공 NEW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