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명품 다큐의 저력, <천 개의 얼굴, 화장> KOREA UHD AWARD 2016 '대상 쾌거'

기사입력2016-12-19 11:39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KOREA UHD AWARD 대상 수상!’

MBC 다큐멘터리 <천개의 얼굴, 화장>이 미래창조과학부의 KOREA UHD AWARD 2016 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해 12월 방송된 MBC 창사특집 <천개의 얼굴, 화장>은 하나의 거대한 문명사로 화장을 재조명함으로써 그동안 시청자들이 한 번도 보지 못했던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를 선사한 바 있다.


화장은 얼굴에 ‘색’을 입히는 행위다. 강렬하면서도 은은한 색채가 표현되는 ‘화장’은 UHD 기술이 가진 장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아이템이었다. “현장에서 본 그대로의 색, 움직임을 시청자에게 더욱 생생히 전하기 위한 시도”라며 UHD 다큐멘터리 제작 배경을 밝혔던 제작진은 원색적인 원시부족의 화장부터 현대 메이크업의 자연스러운 색감까지 MBC의 UHD 기술로 아름답고 감각적인 영상을 구현하였다.


의식주만큼이나 오래된 역사, 현대인들의 높은 관심도에도 불구하고 ‘화장’을 본격적으로 다룬 다큐멘터리는 국내외 어디에도 없었다. ‘천 개의 얼굴, 화장’은 ‘화장은 곧 여자’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화장을 통해 인간의 욕망과 희로애락을 들여다 본 세계 최초의 ‘화장 문명 다큐멘터리’다.



‘천 개의 얼굴, 화장’은 원시화장을 볼 수 있는 인도, 파푸아뉴기니부터 현대 화장의 양대 종주국이라 할 만한 프랑스, 미국까지 총 11개국을 다니며 화장의 기원을 추적했다.

특히 테러의 위험 속에 진행됐던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의 화장, 남자들은 친아빠라도 그 과정을 볼 수 없다는 불가리아의 신부 화장, 인도 떼이얌 주술사의 접신을 위한 화장 등으로 국내에서 보기 힘든 에피소드로 시청자에게 ‘화장문명사’에 관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호평을 받았다.


한편 ‘KOREA UHD AWARD 2016’은 국내 우수 UHD 콘텐츠를 대상으로 차세대 방송용 콘텐츠 제작 동기를 부여하고 재능 있는 창작자를 발굴하여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으며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전파진흥협회에서 주관한다. 올해는 MBC 다큐멘터리 <천개의 얼굴, 화장>이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으로 작품상 대상을 수상하였다.






iMBC연예 차수현 | 사진 M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