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향후 성적에 대한 예측지표 BABIP는 무엇인가?
25일(목) 방송된 MBC <스포츠뉴스>에서는 야구에서 '운'의 요소를 산출해 내는 BABIP에 대한 정보를 전달했다.
홈런을 제외한 인플레이 타구중 안타가 된 타자의 비율은 BABIP고, 타구 중 피안타가 된 투수의 비율이 BABIP다.
1995년 월드시리즈 우승을 거머쥐며 4년 연속 사이영상을 수상한 그렉 매덕스라는 투수는 1992년~1998년 통산 평균자책점 2.15를 기록했다.
매덕스의 피칭 내용이 크게 변화되지 않았던 1999년, 그의 평균자책점이 3.57로 폭등했다. 매덕스의 부진을 설명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바로 BABIP다.
선수의 BABIP 고정값과 현재값을 비교해 향후의 성적을 예측하는데, 타자의 BABIP가 고정값보다 많이 낮아져있다면 그 타자의 성적은 조만간 좋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만약 투수가 본인의 고정값보다 많이 낮은 현재값을 보유중이라면 투수의 성적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BABIP는 향후 성적에 대한 예측지표이자, 그 선수에게 운이 얼마나 따르는지 알 수 있는 지표다.
한편, 메이저리그에 대한 생생한 분석과 전망을 내다보는 MBC <메이저리그 다이어리>는 매주 월, 수, 목, 금 저녁 12시 30~50분 사이에 방송된다.
iMBC연예 송효숙 | 화면캡쳐 M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