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사내맞선' 드라마 인기에 웝툰도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에서 1위

기사입력2022-03-16 09:59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슈퍼 IP ‘사내 맞선’이 원작과 드라마 모두 글로벌 각지에서 괄목할만한 성적을 기록하면서 날이 갈수록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툰 ‘사내 맞선’이 자사 진출국인 카카오웹툰 태국에서 2주 연속 거래액 1위, 카카오웹툰 대만, 카카오페이지 인도네시아에서는 3주 연속 거래액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드라마 ‘사내맞선’ 또한 지난 6회 방송에서 국내 분당 최고 시청률 12.3%을 기록하고, 지난주 아시아 각국을 중심으로 넷플릭스 10위권 안에 랭크하는 등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웹툰 ‘사내 맞선’은 완결작임에도 드라마 방영을 기점으로 태국에서 10배, 인도네시아와 대만에서 13배가량의 조회수 급등을 보이며 원작과 드라마 간의 훌륭한 시너지를 일으키고 있다. 여기에 최근 웹툰 ‘사내 맞선’ 외전 연재가 시작되면서 인기몰이에 더욱 탄력을 받았다. 일본 픽코마에서도 드라마 방영 직전 주에 작품 매출이 2배가량 상승하고, 북미 타파스에서도 3월 1주 차 누적 매출 2위를 기록하는 등 세계 각지에서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는 중이다. 국내 역시 지난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이변 없는 거래액 1위를 기록했다.

‘사내 맞선’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성공을 견인할 수 있었던 데에는 원작 IP가 갖는 우수성과 더불어, 일찍이 ‘사내 맞선’을 글로벌 IP로 발굴해 투자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노하우와 역량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자사 전문 인력을 통해 각국 정서에 맞춘 섬세한 번역 및 현지화 작업을 거친 작품 수출로 일찍이 원작에 대한 탄탄한 글로벌 팬덤을 형성해 왔다. 외국인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설정이나 문화, 종교적 차이를 나라별로 맞춤화하여 대사뿐만 아니라, 작화까지 섬세하게 조정하는 작업을 거쳤다. 이것이 이후 2차 창작화된 드라마 흥행을 초반부터 일으키는데 주요한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이렇게 국내외 원작 웹소설과 웹툰 팬들의 화력이 더해지면서, 한창 방영 중인 드라마 ‘사내맞선’ 인기가 세계 각국에서 뜨겁게 달아오르는 중이다.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동시 공개된 드라마 ‘사내맞선’은 한국을 비롯해 홍콩,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등에서 TOP10 안에 들면서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점차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넷플릭스 공식 집계 출처) 국내에서도 15일에 방영된 6회 기준으로 수도권 가구 10.5%, 전국 가구 10.1%, 분당 최고 시청률 12.3%로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며 회를 거듭할수록 파죽지세로 상승하고 있다. (닐슨코리아, 수도권 기준)


특히 드라마 ‘사내맞선’은 자사 오리지널 IP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직접 기획 및 제작에 나서면서 더 큰 주목을 받았다. 원작 스토리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원작 팬들을 고려한 섬세한 연출과 싱크로율 높은 캐스팅이 이뤄졌으며, 드라마에서만 볼 수 있는 색다른 설정까지 더해져 한층 흥행을 이끌고 있다. 신하리의 엉뚱 발랄함과 도발적인 반전 매력을 능수능란하게 소화하는 김세정과 모든 면에서 완벽한 강태무를 연기하는 안효섭은 원작에서 갓 튀어나온 듯한 싱크로율과 완벽한 호흡을 자랑한다. 또한 버스정류장에 서있는 신하리 뒤로 웹툰 ‘사내 맞선’ 표지가 보이거나, 등장인물들의 생각에서 웹툰 캐릭터가 튀어나오는 등의 만화적 연출 장면들은 웹툰 팬과 드라마 시청자 모두를 고루 만족시키는 또 하나의 매력 포인트로 감칠맛을 더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사내 맞선’이 국내에 이어 글로벌에서도 웹툰 거래액 1위, 드라마도 10위권을 기록하면서 원작인 웹소설과 웹툰, 드라마 모두 고르게 인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이는 사내 맞선 IP가 갖는 가치와 우수성을 글로벌에서 인정받은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카카오엔터는 앞으로도 탄탄한 서사를 토대로 확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오리지널 IP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투자하면서, ‘사내 맞선’과 같은 성공적인 케이스를 더욱 많이 만들어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iMBC 김경희 | 사진제공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