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조선팝어게인' 이날치 日무대 NO…불편? 죄송" [전문]

기사입력2021-02-18 15:31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KBS가 왜색 논란을 빚었다. 의도한 바 아니지만, 불편했다면 죄송하다는 입장이다.

iMBC 연예뉴스 사진

iMBC 연예뉴스 사진

18일 KBS는 지난 설 특집으로 꾸며진 음악 프로그램 '조선팝어게인' 이날치밴드 무대 배경에 사용된 용궁 이미지가 일본식 성의 모양이라는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KBS는 "존재하지 않는 '용궁'이라는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여러 레퍼런스와 애니메이션 등을 참고했다"며 "상상 속의 용궁을 표현한 이미지로, 일본성을 의도적으로 카피하지는 않았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부인했다.

이어 "불편함을 느낀 시청자에게는 죄송하다"며 "무대로 즐거움을 선사한 이날치 밴드에게도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불편함을 줘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제작진은 해당 해당 동영상을 삭제하고, 추후 재발 방지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겠다"고 밝혔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이하 KBS 입장 전문이다.

<조선팝어게인〉 '용궁' 이미지, 일본성 유사 논란에 대한 제작진 입장

최근 일부 SNS에서 〈조선팝 어게인〉 이날치 밴드 <여보나리> 무대 배경에 사용된 '용궁' 이미지가 일본식 성과 유사하다는 논란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희 제작진은 무엇보다 〈조선팝 어게인〉을 사랑해주신 시청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예기치 못한 논란에 안타까운 심정을 밝힙니다.


얼터너티브 팝 밴드 이날치가 지난 3일 발표한 <여보나리>는 판소리 수궁가에서 못다한 내용을 풀어낸 곡으로 토끼의 간을 찾아 육지로 가는 별주부가 홀어머니와 아내에게 이별을 고하는 내용을 이날치 밴드만의 재기발랄함으로 담아낸 작품입니다.

저희 제작진은 <여보나리>라는 곡의 배경으로 '용궁'을 구상하였고, 존재하지 않는 '용궁'이라는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여러 레퍼런스와 애니메이션 등을 참고하여 시청자 분들이 보시기에 적합한 품질을 위해 고민을 거듭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제작된 용궁 이미지는 상상 속의 용궁을 표현한 이미지로, 일본성을 의도적으로 카피하지는 않았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그러나 불편함을 느끼신 시청자 분들에게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뛰어난 무대로 즐거움을 선사한 이날치 밴드에게도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불편함을 드리게 되어 미안한 마음을 전합니다.

이에, 저희 제작진은 해당 동영상을 삭제하고, 추후 재발 방지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MBC 이호영 | 사진 KBS, 이날치 캡처 및 제공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