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소셜iN] 플린 김동준=펭수?…펭클럽 "눈치 챙겨"

기사입력2020-02-10 10:03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EBS 마스코드 펭수의 세계관을 흔드는 일각의 눈치 없는 이들 탓에 '펭클럽'이 분노하고 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최근 인기 절정을 달리고 있는 EBS 유튜브 채널 '자이언트 펭TV' 크리에이터 펭수. MBC는 물론, 모든 방송국에 출연해 3사 대통합을 이루고 있는 유튜버다. 지난 8일에는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 출연해 유튜브 골드 버튼을 자랑하며 방송인 유재석을 쥐락펴락한 그다.

펭수의 화제성이 높아지자, 일부 누리꾼과 언론사가 그의 정체에 대한 추측을 쏟아내고 있다. 그간 개그맨, 가수, 배우 등 다양한 인물들이 거론된 바 있다. 유력 후보로는 유튜브 채널 '메리플린크리스마스'에서 플린이라는 활동명으로 활동 중인 김동준(나이 28세) 씨가 꼽혔다. 목소리, 키, 플린 김동준이 과거 부른 요들송이 펭수의 요들송과 비슷하다는 점 등이 이유다. 또 일각에서는 저작권 협회에 등록된 유튜브 '자이언트 펭TV' 로고송 가수가 김동준인 것을 증거로 제시했다.

이에 펭수의 진짜 팬, 즉 '찐'팬을 자처하는 '펭클럽'(팬클럽 명) 구독자들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는 상황. 펭수는 펭수 자체로 사랑받아야 하며, 실체를 파헤치는 것은 펭수의 세계관을 흔드는 행위라는 지적이다. 관련 추측 기사에는 대표적인 유행어인 "눈치 챙겨"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눈치 없이 펭수의 실체를 알려고 하거나, 어설프게 펭수를 사람 취급해 순수하지 못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들을 향한 일갈이다.


iMBC 연예뉴스 사진
iMBC 연예뉴스 사진

펭수는 직장인들의 사회생활 속 비애를 헤아리며 사이다 발언을 거침없이 내뱉어 사랑받는 캐릭터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직장인 1825명을 대상으로 한 '펭수 신드롬' 조사 결과, 10명 중 7명이 펭수의 거침없는 당당한 모습에 '대리만족을 느낀다'(69%)고 답했다. 펭수의 사이다 발언이나, 거침없는 행동은 펭수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정체를 밝혀내고, 펭수의 옷을 벗기는 행위는 수많은 '펭클럽'의 대리만족을 해치는 행위에 가깝다.

펭수는 EBS 유튜브 채널 중 하나인 '자이언트 펭TV' 크리에이터로 센스 넘치는 입담과 귀여운 외모로 대세 캐릭터로 떠올랐다. 특히 펭수는 1년 만에 유튜브 구독자 200만 명을 돌파해 화제를 모았다. 그의 인기는 신드롬에 가까웠다. 방송가는 물론,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펭수 모시기' 열풍이 거세게 분 것.

김동준은 1992년생으로 서울예대 연기과 11학번으로 알려져 있다.




iMBC 이호영 | 사진 iM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