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소셜iN] "박명수 아내 한수민·김준희·임라라 등 허위과대 광고or체험기 활용 적발"

기사입력2020-01-09 16:45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허위·과대광고·체험기 활용 등의 게시물을 올린 인플루언서 15명과 유통 전문판매업체 8곳이 적발됐다. 여기에는 유명인이 다수 포함돼 논란을 야기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적발된 업체 등은 행정처분 및 고발 조치할 예정이며, 153개 허위·과대광고 게시물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차단조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인플루언서를 이용해 소비자를 기만하는 부당한 광고 행위에 대해서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고의 상습 위반업체는 강력히 제재할 계획"이라며 "제품을 직접 판매하지 않더라도 허위·과대광고나 체험기가 포함된 사진, 영상 등을 게시하거나 이를 활용해 광고할 경우 인플루언서, 유튜버, 블로거, 광고대행사 등 누구든지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간 식약처는 '온라인 건강 안심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10만 명 이상의 인플루언서 SNS를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소비자 밀접 5대 분야인 다이어트, 미세먼지, 탈모, 여성 건강, 취약계층 관련 광고를 중심으로 점검했다고.


유명 인플루언서 서현주는 이날 "많은 분들께 심려끼쳐 죄송하다. '붓기차' 라는 단어 자체도, 후기를 모아 올리는 것도 모두 광고심의에 어긋난단 것을 최근 알았다. 무지가 화를 부른 것 같다"고 사과했다.

엔조이커플은 "직접 샀거나 혹은 협찬 받은 제품까지(영상내에 협찬 받은 제품임을 분명히 명시했다) 포함해 모든 다이어트 관련 내용을 세세하게 영상에 담았다. 그리고 영상제목에 몸무게가 몇 키로 빠졌는지를 적었다"며 "문제가 된 부분은 허위, 과장이 아니라도 직접 체험하는 영상에서 몸무게가 몇키로 빠졌는지에 대한 것이었고, 영상이나 제목에 언급하면 안된다는 걸 뒤늦게야 알게 됐다"고 전했다.

이하 적발 인플루언서 명단이다.

▷ 유튜브 보따(체험기 활용)
▷ 유튜브 나름TV(체험기 활용)
▷ 유튜브 에드머(체험기 활용)
▷ 유튜브 인아쨩(체험기 활용)
▷ 인스타그램 황바비 hwangbarbie
▷ 인스타그램 양진 8_jjini
▷ 인스타그램 서현주 s_h_j_
▷ 인스타그램 한수민 minlovesyou (의사. 박명수 아내. 해바라기의원 원장. 닥터수스킨코스메틱스 대표)
▷ 인스타그램 김준희 evajunie (배우, 가수. 디모스트엔터테인먼트 소속. 에바홀딩스 대표이사)
▷ 유튜브 엣지님(YES IM 엔터테인먼트)
▷ 인스타그램 야엘 yael.kr
▷ 인스타그램 강은욱_kangeunwook
▷ 유튜브 엔조이커플 (임라라, 손민수·체험기 활용)
▷ 인스타그램 doa_s2, 유튜브 도아TV (이예린)
▷ 인스타그램 윤아라 yoonara_mood







iMBC 이호영 | 사진 SBS 제공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