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붉은 달 푸른 해’ 속 서정주 시(詩)의 의미··· “짐승스런 웃음은 울음같이 달더라”

기사입력2018-11-28 13:19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붉은 달 푸른 해’ 사건 현장에는 꼭 시(詩)가 남아 있다.


11월 21일 MBC 새 수목드라마 ‘붉은 달 푸른 해’(극본 도현정/연출 최정규/제작 메가몬스터)가 첫 방송됐다. ‘붉은 달 푸른 해’는 의문의 아이, 의문의 사건과 마주한 한 여자가 시(詩)를 단서로 진실을 추적하는 미스터리 스릴러다. 아동학대-살인사건 등 충격적 스토리, 촘촘하게 짜인 미스터리 그물, 치밀한 연출, 배우들의 열연 등이 어우러져 역대급 문제작이 탄생했다는 극찬을 이끌어냈다.

심상치 않은 드라마 ‘붉은 달 푸른 해’를 더욱 심상치 않게 만들어 주는 것이 시(詩)다. 아동 심리상담사 차우경(김선아 분) 차에 치어 사망한 소년의 유품에서도, 형사 강지헌(이이경 분)이 추적하던 두 건의 사망사건 현장에서도 의문의 시(詩) 구절들이 발견됐다.

이는 시청자의 ‘추리 욕구’를 한껏 끌어 올렸다. 이를 입증하듯 방송 직후 극중 단서로 남겨진 시(詩) 구절들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을 오르내렸다. 이쯤에서 ‘붉은 달 푸른 해’ 1~4회에서 등장한 시(詩) 구절을 살펴보자. 대체 무슨 비밀을 품고 있는지 추측할 수 있도록.


◆ “보리밭에 달 뜨면.. 애기 하나 먹고..” <문둥이> - 서정주

해와 하늘빛이
문둥이는 서러워
보리밭에 달 뜨면
애기 하나 먹고
꽃처럼 붉은 울음을 밤새 울었다

친아들 살해 후 시신을 불태운 혐의로 구속된 부부. 먼저 출소한 아내는 아동학대를 혐오하는 의사에게 살해됐다. 그녀 집에서는 ‘보리밭에 달 뜨면’이라는 서정주 시 ‘문둥이’ 한 구절이 발견됐다. 이후 차우경은 몇 번을 되뇌다 기억해냈다. ‘애기 하나 먹고’라는 문구를.

서정주 시 ‘문둥이’는 과거 문둥이로 폄하해 불리며 차별과 고통을 겪어야 했던 한센병 환자들의 아픔을 은유적으로 그린 시다. ‘보리밭에 달 뜨면 애기 하나 먹고’라는 문구가 ‘붉은 달 푸른 해’ 속 사망사건에 무슨 단서로 남아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 “짐승스런 웃음은 울음같이 달더라” <입맞춤> - 서정주

땅에 긴긴 입맞춤은 오오 몸서리친,
쑥니풀 질근질근 이발이 허허옇게
짐승스런 웃음은 달더라 달더라 울음같이 달더라.

트럭 안에서 시체가 발견됐다. 형사인 강지헌과 전수영(남규리 분)은 자살로 판단, 사망자의 아내 동숙(김여진 분)을 만났다. 그러던 중 전수영은 사망자가 남긴 현금 300만원을 싸고 있던 신문지에서 ‘짐승스런 웃음은 울음같이 달더라’라는 서정주 시 ‘입맞춤’ 한 구절이 발견됐다. 이후 화면은 동숙의 웃는건지 우는건지 알 수 없는 기묘한 탄성을 보여줬다.

서정주 시 ‘입맞춤’은 내포하고 있는 의미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존재한다. 특히 ‘짐승스런 웃음은 울음같이 달더라’라는 특별한 표현은 감탄을 자아낸다. 얼핏 전혀 관계 없어 보이는 ‘입맞춤’이라는 시가, ‘짐승스런 웃음은 울음같이 달더라’라는 시(詩) 구절이 ‘붉은 달 푸른 해’ 속 사망사건의 어떤 단서일지, 절묘하게 겹쳐진 동숙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 궁금하다.

사망사건 현장에 시(詩)가 남아있다. 그 시(詩) 구절들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없어서 더 추리 욕구를 자극한다. 나아가 앞으로의 ‘붉은 달 푸른 해’에서는 또 어떤 시(詩) 구절들이 어떤 의미로 등장할지 미치도록 궁금하다. 이에 오늘(28일) ‘붉은 달 푸른 해’ 5~6회 방송이 기다려진다.

한편, 네티즌들은 각종 SNS와 포털 사이트를 통해 “우연히 틀었다 1,2회 보고 지금 3,4회 기다리고 있어요. 오랜만에 볼 만한 드라마! 오늘 밤부터 본방사수 합니다”, “볼수록 빠져드는 드라마다”, “몰입도 대박! 배우들 연기 좋고 미스터리 분위기도 아주 좋음” 등의 반응을 보였다.


iMBC 김혜영 | MBC 화면캡처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