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굿모닝FM 김제동입니다

광복절 특집 '굿모닝FM', 김제동과 숨은 역사 찾기… '명랑한 역사'

굿모닝FM 김제동입니다홈페이지 2018-08-14 14:46
광복절 특집 '굿모닝FM', 김제동과 숨은 역사 찾기… '명랑한 역사'
MBC FM4U '굿모닝 FM 김제동입니다’는 내일 광복절을 맞아 역사학자 심용환과 함께 숨은 독립 운동가들을 소개하는 ‘명랑한 역사’ 특집을 진행한다.

이 날 방송에서는 한성수, 강우규, 최용덕 등 숨은 독립 운동가들을 소개한다.


한성수 열사는 강제 징집된 일본 학도병 최초로 탈출에 성공한 뒤 다시 적진에 들어가 다른 한국인들의 탈출을 도왔던 인물로 상해 부호를 찾아가 독립 운동 자금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체포돼 참수형으로 순국한 인물이다.

환갑이 넘은 나이에 조선 총독 ‘사이토’에 포탄을 던졌던 강우규 열사, 상해 임시정부에 공군 창설을 꿈꿨고 실제 우리 공군 창설에도 밑거름 역할을 한 최용덕 장군 등도 소개된다.

굿모닝FM은 “광복절을 맞아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독립 운동가들을 조명하고, 어떤 마음으로 그 시대를 살았을지 함께 헤아려보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기획의도를 밝혔다.

심용환 작가는 “독립운동가는 당시 치열하게 불가능한 꿈을 꿨던 ‘낭만주의자’들이었다고 볼 수도 있다.”며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기도 했다. 역사학자 심용환은 역사N교육연구소 소장이자, 성공회대 외래교수로 ‘단박에 한국사’, ‘심용환의 역사토크’ 등의 책을 썼고 다양한 강연 프로그램에 출연해 화제를 모았던 인물이다.

MBC FM4U(수도권 91.9MHz) ‘굿모닝FM 김제동입니다’는 평일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방송되며 PC 및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mini’를 통해서도 들을 수 있다.



iMBC 김미정 | 사진 M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