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人스타] 똑 부러지는 야무진 여배우 김지원

기사입력2018-02-04 09:00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지난 해 드라마 ‘쌈 마이웨이’를 통해 애교여왕으로 등극한 김지원이 이번에는 영화 ‘조선명탐정3’에 출연한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서 보여줬던 걸크러쉬한 모습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데 ‘쌈 마이웨이’에서의 애교 넘치는 사랑스러운 애라의 모습 위에 김지원은 함께 출연했던 배우들이 입을 모아 칭찬할 만큼 기대 이상의 감동을 가져다 주는 절절한 감성연기를 영화를 통해 선보였다. 어떻게 이런 폭 넓은 연기가 가능한 건지, 김지원의 연기의 원동력은 무엇인지를 직접 만나 들어보았다.


Q. 영화 '조선명탐정3'에서의 연기, 너무 인상적이었다. 감동 주는 연기였다. 걸크러쉬적인 면도 많았다. 완성 본을 본 소감은 어떤가?

A. 부끄럽다. 스크린으로 제 모습을 크게 보니까 낯설고 한편으로는 새로운 경험이었다. 첫 사극이고 오랜만의 영화, 여러 가지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캐릭터였다.

Q. 앞서 김명민과의 인터뷰에서 김지원의 칭찬을 많이 하더라.
A. 선배들의 칭찬에 몸둘바를 모르겠다. 체할 정도로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감사하다. 워낙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영화이고 좋은 평을 받아왔기에 3편에 새로 합류하면서 긴장한 게 많았는데 너무 반겨주시고 좋은 말씀도 많이 해주시고 촬영하면서도 조언과 응원을 아끼지 않아주셔서 감사했다. 이 영화가 두 분에게도 큰 의미일 텐데 제 이야기를 많이 해주셔서 저도 인터뷰에서 선배님 이야기를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웃음)

Q. 그렇다면 어디, 김명민부터 이야기를 해 달라. 어떤 선배였나?
A. 김명민 오빠는요~ 정말 배울 점이 많고 후배에 대한 애정도 깊고 배려를 많이 해주셨다. 대본리딩때 부터 많은 준비를 해 주셨다. 제가 오면 어떻게 해 주자고 두 분의 상의 하시는 중간에 제가 불쑥 들어가는 바람에 막상 보여주지는 못하셨는데, 뭔가 준비하려고 하셨다는 것부터가 감사했다. 선배님 앞에 있으니까 대본 들고 있는 손이 막 떨리더라. 제 대사 때는 뒤돌아주시고, 눈도 잘 안 마주쳐주셔서 굳지 않고 리딩을 할 수 있었다. 촬영할 때도 정말 사랑을 듬뿍 받으면서 했었다. 셋이 앉아 있을 때도 항상 저를 가운데 앉히고 이야기를 해 주셨고, 선배님뿐 아니라 모든 스태프들에게 사랑을 듬뿍 받았었다.
'김민'의 대사량이 정말 많다. 실생활에 쓰이지 않는 대사인데 그 많은 대사를 NG내는 걸 단 한번도 본 적이 없다. 발음이 틀리거나 중간에 빼먹는 것 하나 없이 언제나 완벽하다. 그리고 늘 한 시간씩 일찍 나와서 동선 파악하고 고민하고 준비하신다. '연기본좌'라는 이야기를 듣는 선배도 더 나은걸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시는 구나 라는 걸 많이 느꼈다. 나를 넘어서서 뭔가 더 해내고 싶다는 욕심을 가지는 열정, 그 열정이 연기를 해도 해도 식지 않는다는 게 정말 멋지다.


Q. 오빠라고 부르셨나?
A. 처음에 선배님이라고 했는데 벽이 있는 것 같고 점점 마음에서 우러나서 오빠라고 부르게 되더라. 선배님들께서도 낯설어 하시고 그렇게 안 해도 된다고 하셨는데 캐릭터에 몰입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오빠라고 부르고 싶었다. 저절로 그런 호칭이 나오더라.

Q. 오달수 배우는 어떠했나?
A. 오달수 선배는 정말 조용한데 연기만 들어가면 어떻게 저런 에너지가 나올까 감탄할 때가 많다. 텍스트로 써 있는 대사를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튕겨내서 기발한 장면, 다른 의미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있으시더라.

Q. 현장 분위기도 많이 좋았다고 김명민 배우는 이야기 하더라.
A. 정말 최고의 팀이다. 촬영 전부터 말씀해 주셨는데 정말이었다. 그냥 함께 한 시간이 오래되어서가 아니라 김석윤 감독이 현장 분위기를 만들려고 많이 노력을 해 주셨다. 감독님의 말투를 그대로 가져오면 "어깨가 식기 전에 연기자들이 슛에 들어갈 수 있게" 최대한 준비 기간을 짧게 해 주셨다. 착착 돌아가는 현장이어서 스태프는 배우의 동선에, 배우는 스태프의 동선에, 서로의 동선에 방해되지 않게 촬영했었다. 팀워크도 좋았지만 사람들이 너무 좋았다. 이런 현장분위기였기 때문에 관객 분들도 즐겁게 웃을 수 있는 영화가 나온 게 아닌가 싶다.


Q. 워낙 기대감이 높은 영화다. 1, 2편의 반응이 좋았고, 김명민-오달수의 케미도 찰떡같았어서 3편에 투입될 때 부담스러운 부분도 있었을 것 같다.

A. 1,2편을 재미있게 봤었다. 허를 찌르는 개그, 이를테면 '이 타이밍에 저거?' 이런 툭툭 치는 재미들이 있더라. 이걸 두 선배가 했기에 더 빛이 났던 게 아닌가 싶다. 텍스트로 봤을 때는 궁금했는데 너무 찰떡같이 하셔서 대본을 봤음에도 불구하고 재미가 있더라. 부담이 안 되진 않았는데 설렘이나 기대가 더 컸다. 감독님과 대본리딩이나 준비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다. 시리즈물이다보니 각 편마다의 매력이 있는데 3편에는 월영이 메인 스토리에 가깝기에 3편만의 매력을 가지려 했다. 감독님과 좋은 대본, 선배들의 배려가 컸다. 월영이 많은 감정의 폭을 갖고 있기에 잘 표현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감독님과 많은 상의를 했었다.


Q. 영화평이나 연기 평을 보니 어떻던가?
A. 평은 아직 긴장돼서 찾아보지 못했다.

Q. 영화 홍보 때문인지, 감독님이 JTBC 국장이어서인지 JTBC의 예능 프로그램에도 출연하더라.
A. 원래 '밤도깨비'라는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봤다. 감독님 때문 일수도 있겠지만 사실 이수근 선배가 우리 영화 속 김민과 석필의 안무를 직접 짜주는 인연이 있었다. 겸사겸사 출연하게 되었다. 영화의 엔딩 크레딧에 안무 이수근으로 올라간다. 영화 보시면서 확인해 보시면 재미있으실 거다.

Q.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세웠나?
A. 살다 보니 계획대로 잘 되지는 않더라. 게다가 대본을 받는 입장이다 보니 받은 것 안에서 어떻게 꾸려나가는지가 중요한 직업이어서 최대한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바둑으로 비유하자면, 당장은 왜 두는지 모르는 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얼마나 많은 집을 가져가는지가 승패를 좌우하는 것처럼 나중에 봤을 때 좋은 집들이 나에게 남겨지길 바라며 작품들을 하려 한다.

Q. 바둑을 두시나? 여배우에게서 바둑 이야기를 듣는 건 처음이다.
A. 아니다. (수줍어하며) 바둑 만화를 재미있게 봤다. (웃음)
지금까지 대부분 제가 프로 막내여서 어떤 현장에서건 늘 막내였다. 선배님께 조언을 구하면 "하던 대로 하라"는 말씀을 많이 해주신다. 지금은 그게 무슨 말인지 알 것 같은 게 할수록 점점 더 어려운 직업이 되고 있는 것 같다. 나도 "저런 연기자가 되면 좋겠다."라는 말을 듣는, 괜찮은 것 같다는 평을 받으면 좋겠다.

영화 '조선명탐정: 흡혈괴마의 비밀'은 2월 8일 개봉한다.


iMBC 김경희 | 사진제공 쇼박스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