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人스타] 류승룡 "요즘 CG만큼 특수효과도 발전, 스탭들의 노고에 감사"

기사입력2018-01-26 09:00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영화 '염력'으로 오랜만에 관객들에게 인사하는 류승룡을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부산행'으로 천만관객을 불러모으며 첫 상업영화에서 바로 흥행 감독이 되버린 연상호 감독의 두번째 작품인 '염력'에서 류승룡은 어느날 갑자기 초능력이 생긴 아빠 '석헌'을 연기했다. '도리화가' '손님' '명량' 등의 영화에서도 열연을 펼친 그였지만 '7번방의 선물'에서의 '용구'이미지가 아직도 강렬하게 남아 있는 기자에게 류승룡은 만화경 같은 느낌을 전해줬다. 질문에 진지하게 한편으로는 조심스럽게 이야기 하다가도 질문이 겹칠 때는 '찌찌뽕'이라며 개구진 모습도 보여주고, 인터뷰 시간이 끝나갈때는 "싫어, 더 할꺼야!"라고 장난도 치는 변화무쌍한 사람이었다. 이야기 하는 동안 눈빛이나 표정이 미묘하게 변화하는 것만 보고 있어도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 한 느낌을 줬던 배우 류승룡과의 시간이었다.



Q. 초능력을 쓰는 인물을 연기했다. 우리나라 영화에서는 처음 보는 캐릭터 같았는데 어떻게 출연을 결심하게 되셨나?

A. 대본이 재미있었다. 연상호 감독이 말씀도 잘하시고 능력도 있으신 분이시다. 감독의 전작인 애니메이션도 팬이었고 대본을 받았을 때가 '부산행' 개봉 전이긴 했지만 이미 '부산행' 실사를 찍은 경험도 있었기에 연상호 감독이라면 재미있게 하겠다 싶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선한 소재 같았고 그걸 어떻게 녹여낼지 궁금했다. 그 작업이 재미있을 것 같았다. 배우로는 또 다른 장르에 대한 시도, 도전이라는 게 가장 저의 구미를 당겼었다.

Q. 대본을 보았을때, 그리고 촬영하면서 상상했던 느낌들이 어제 완성본을 보신 뒤에 충분히 충족이 되셨나? 영화를 본 소감은 어떤가?
A. 완성본보다 더 긴 버전을 사전에 봤었고 어제 완성본을 봤는데 컴팩트하게 군더더기 없이 빠른 템포로 담아냈더라. 쭉쭉 밀고가는 힘들이 좋았다. '부산행'때도 그랬다. 좀비가 벌써 나오면 어쩌려고 싶었는데 이후의 스토리가 긴박하게 잘 짜여져 있더라. 이번 영화도 계속 웃고 즐기다가 카타르시스도 있고 통쾌함도 있고 메세지도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석헌이 딸 루미와 어떤 관계였는지, 루미가 자라나는 동안 예민할 나이이기에 멀찍이서 졸업식도 들여다 보고 했던 장면 같은 사전 설명들이 편집된 부분들이 아쉽긴 했는데 편집된 상태로 봐도 이해가 되는 스토리였고, 오히려 영화의 메세지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편집한 것 같아서 마음에 든다.

Q. 초능력을 할때의 연기가 너무 인상적이었다. 어떻게 그런 연기를 하신건가?
A. 사람들이 게임 같은거에 심하게 몰입할때 보면 저도 모르게 입이 움직인다고 하더라. 전체적인 동작은 영화 '곡성'의 안무가 선생님과 많이 상의 해서 진행했는데 움직임의 컨셉은 게이머 같은 느낌이었다, 온몸을 다 활용해서 숙달된 초능력자가 아니기 때문에 매번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줬었다. 초능력 부분을 연기할 때 마다 정말 처음 능력을 갖게 되었을때의 반응을 놓치지 않으려고, 매너리즘이나 당연하듯 하지 않으려고 했다. 이 인물은 초능력이 익숙한 인물이 아니었다. 자신도 자신의 능력에 깜짝 놀라는 소박한 사람이어야 했다. 나이트 클럽에서 처음 재떨이를 들어올릴때의 모습도 실제적인 놀람을 염두에 두고 연기했다.


Q. 언론시사때 연상호 감독이 연기 시범을 많이 보이셨다고 했는데 그 장면도 감독의 연기 시범이 반영된 부분인가?

A. 초능력 장면에서 처음에는 혀를 쓰자는데 농담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비장하게 땀을 뻘뻘 흘리면서 시연을 보여주시더라. 맨 처음 할때는 사실은 부끄러웠다. 하지만 그 장면에 대한 감독의 그림이 있었고, 감독의 그림이나 의견에 대한 나의 믿음도 확고했다. 믿지 않으면 티가 나기 마련이다. 결국 혀까지 사용하면서 연기를 했다. 나중에는 감독이 웃느라고 오케이 컷을 못주고 그랬는데... 그런장면이 꽤 많았던거 같다. 조연출이나 스탭들이 많이 웃으며 촬영했다.


Q. 배우들도 연기 준비를 많이 해갔을텐데 현장에서 감독의 연기시범은 부담스러웠을 것 같다.
A. 물론 준비는 많이 해 가지만 감독님과의 작업은 전혀 부담없았다. 대부분 사전 준비 기간동안 감독과 배우들은 대화도 많이 나누고 싶어하고 실제로 대화도 많이 나눈다. 연상호 감독의 경우 갖고 있는 명확한 게 있었다. 애니메이션 감독이기에 앵글 안에 딱 어떤 그림을 넣고 싶어 하는 게 있었다. 그랬기에 오히려 명확한 감독의 의도 안에서 자유롭게 놀면 되는 거여서 오히려 편했다. 감독과의 연기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면 할수록 기분 좋은 치열함들이 느껴져서 아주 좋았다.

Q. 극중에서는 체격이 많이 크셨다. 지금은 또 살이 많이 빠지신것 같고.
A. 작품들어가기 전에 연상호 감독을 어느 행사장에서 만났었는데 내가 수트를 입고 슬림하게 있는 모습에 놀라더라. 영화에 필요한 모습은 이런게 아니라고 이야기 하면서 자기 채형 비슷하게 넉넉한 몸매로 만들어 달라고 하더라. 그래야 더 친근해 보일것 같다고. 그래서 영화 작업할때는 체중을 늘였다.

Q. 물건들이 날아가고 하는 것들은 어떻게 촬영을 했나? 최근 '신과함께'가 큰 흥행을 하면서 얼마나 많은 부분이 그래픽으로 처리 된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도 많이 생겼다.
A. 내가 날아다니거나 하는 장면들은 그래픽으로 처리 했고 나머지 물건들이 움직이는 것들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촬영했다. 현장에서 특수효과나 와이어로 물건들을 매달아 띄우기도 했고 혹은 던져줘서 받기도 했다. '신과함께'는 판타지적인 공간이고 배경이나 모든 것이 CG 없이는 표현할 수 없는, CG가 주가 되는 영화라면 '염력'은 현실공감능력이 중요한 영화였다. 가상의 물건을 들어올리는 게 아니라 진짜로 내가 물건들을 움직여야 하는 것이었다. 그런 일이 진짜 일어났을 경우를 생각했을때는 아날로그적인 표현을할 필요가 있었다.
요즘은 CG만큼 특수효과도 많이 발전되었더라. 사람들이 날아가는 것도 와이어 수십개를 연결해서 거미줄처럼 복잡했는데도 너무 자연스럽게 잘 잡아 당기더라. 편의점 앞 의자들 움직이는 거나, 자동차가 움직이는 것들도 다 특수효과로 실제 잡아 당겨서 만들어 낸 그림이었다. 그런데 또 연상호 감독이 처음과 끝까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안전이어서 부상없이 잘 촬영하였다.

Q. 굉장한 초능력을 갖고 있었는데 그에 반해 사건의 엔딩은 반전이었다.
A. 평범한 사람에게 초능력이 생기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시작이 그러했기에 결론도 맥을 같이 했다. 보편적인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거다. 주인공은 초능력이 생겼어도 소박하게 생계형으로 나이트클럽에서 마술쇼나 하면서 돈을 벌어볼까라고 그 초능력을 쓰는 걸 생각하는 인물이다. 그랬던 인물이기에 크게 상식을 벗어나지 않는다. 자발적으로 책임을 지고 댓가를 달게 받아야 딸과의 관계도 회복된다고 생각했을 거다. 흰 타이즈를 입고 지구를 구하는 것 보다는 적절했다고 본다.
결말만 놓고 보더라도 현실과 애니메이션, 판타지의 세계를 별개의 세계가 아닌 연결된 하나의 원 처럼 묶어 낸다는 면에서 연상호 감독만의 탁월한 능력이 있는 것 같다. 실제로도 진지함과 기발함, 유쾌함이 공존하는 인물이다. 그러다보니 영화에서도 그런 모습이 드러나더라. 석헌이 편의점에서 배 아파하는 장면에서 "아우 배야... 안돼!" 그러는데 그 장면이 너무 웃겼다. 뭐가 안된다는 거지? 왜 저 대목에서 안돼라는 말을 하는거지? 그런데 그 말이 뒤에 붙으면서 상황이 너무 웃겨 보이더라. 연감독은 예외성이 있더라. 현실과 초현실이 교모하게 공존하는 그림을 그려냈다.



Q. 연상호 감독과의 작업이 꽤 만족스러워 보인다.

A. 끝나는 게 아쉬울 정도로 작업 자체가 즐겁고 행복했다. 춘천에서 많이 찍었는데 작업장 가는 게 많이 설레였다. 기분 좋은 에너지가 계속 있었었다. 그 에너지를 농축시켜 만든 영화인데 그 느낌이 관객들에게 많이 전달되었으면 좋겠다.

Q. 그렇게 좋았는데 연상호 감독과 혹시 차기작까지 약속한 건 아닌가?
A. 그렇진 않다. 아이템이 매번 바뀌어서 다음 작품에대한건 따로 이야기 한 건 없다. 현장에서도 엄청나게 많은 아이템에 대해 이야기하던데 아이디어가 정말로 샘처럼 솟아나는 것 같더라.

Q. 극중에서 정유미 배우가 맡았던 홍상무 역할이 탐난다고 하셨더라.
A. 배우라면 누구나 해보고 싶은, 여러가지 모습을 짧은 시간에 보여주면서 임팩트 있고 사랑스러운 묘한 역할이더라. 홍상무는 악역인데도 불구하고 욕심났다. 배우에게 그런 역이 주어진다는 건 정말 좋은 기회같다.

Q. 심은경과는 같이 작품도 많이 했었다. 이번에도 같이 보니 어떻던가?
A. '광해'라는 작품으로 2012년에도 보고 '퀴즈왕'으로는 2010년에 봤었다. 심은경의 중고등학교 시절을 다봤다. 처음 봤을때는 중학생이었고 어머니와 같이 와서 말소리도 잘 안들리게 작게 말하고 그랬는데 2009년 '불신지옥'에 나오는 걸 보고 너무 놀랬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심은경은 평소에는 조용한데 연기할때는 일상을 농축시켜서 에너지를 쏟아내는 게 있더라. 천상 배우구나 싶었다. 이번 영화에서 처음으로 직접 주고 받는 관계를 연기했는데 두바퀴 띠동갑인데도 불구하고 배울게 많을 정도로 선수였고, 너무 편했다.

Q. 관객들에게 직접 영화 홍보를 하신다면 뭐라고 하고 싶으신가?
A. 평범한 우리의 웃음과 희망을 이야기 하는 영화다. 많은 분들이 봐주셨으면 좋겠다. 뭐가를 너무나 절실하게 바랄때 바라는 자체만으로도 초능력이 될 수도 있는 것 아니겠냐. 통쾌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요즘 한국영화가 기발해지고 다양해지는데 관객의 입장에서 너무 신난다. 어떤 영화를 봐도 실망스럽지 않은 작품들이 많더라.

류승룡의 기발한 연기, 연상호 감독의 독특한 영상 세계와 통쾌한 메세지가 담겨있는 영화 '염력'은 1월 31일 개봉한다.

iMBC 김경희 | 사진제공 프레인글로벌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