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스님이 만든 기독교 영화 <산상수훈> 뜨거운 기대 속 드디어 오늘 대개봉!

기사입력2017-12-07 09:46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공식 초청작, 교회도 목사님도 알려주지 않았던 놀라운 진실과 믿음에 관한 이야기 <산상수훈>이 드디어 오늘 개봉되어 관객들과 만난다.
[감독: 유영의(대해스님)ㅣ출연: 백서빈, 최이선, 정준영, 오경원, 설준수ㅣ제작: ㈜그란 ㅣ배급: 이언픽쳐스 ㅣ개봉일: 2017년 12월 7일]


<산상수훈>은 90여 편의 중단편 영화를 만든 유영의(대해스님) 감독의 92번째 작품이자 스크린 데뷔작이다. ‘스님이 만든 기독교 영화’로서 큰 의미를 내포하며 영화계는 물론 종교계의 이목을 동시에 집중시켜 왔으며 세계 4대 국제영화제 중 하나인 러시아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스펙트럼’ 부문에 초청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무슬림인들의 영화 축제인 카잔 국제 무슬림 영화제에도 상영되었으며, 명동 CGV에서 열린 제4회 가톨릭 영화제에서는 전석 매진 신화를 만들었다. 또한 한국 정치의 중심 국회에서 국회 최초로 기독교, 천주교, 불교 3대 종파 연합 시사회가 열기도 했다. 여기에 4대 종교 간의 시사회를 개최하여, 기독교, 천주교, 불교, 원불교의 주요 인사들이 영화를 본 후 대담회를 가지는 등 경동교회 시사회, 대한성공회 시사회, 대한불교 조계종 총무원 시사회를 성황리에 마치기도 했다. 종교계뿐만 아니라 국내 최고의 지성들이 모인 서울대학교에서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시사회를 개최, 교수들과 지식인층의 호평을 받고 있다.


모스크바국제영화제에서 키릴 라즐라고프 집행위원장은 “독보적인 영화 산상수훈”, “지적이고 철학적이며 종교적인 요소가 담긴 영화제의 끝자락이다.” “모스크바 영화제에 이러한 성대한 영화를 초대한다는 것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 “문화를 발전시키고 장악하시는 것에 대해 큰 경의를 표한다.”라고 하며, 영화와 대해스님에 대하여 공식 기자회견 석상 등에서 여러 차례 극찬을 하였다. 또한 니나 코쉘리아바 러시아 문화학연구소 소장, 유라시아 영화제 심사위원은 “이 영화의 가장 언급할 만한 장점은 인간의 본질과 인생에 대한 의문을 담은 점이다. 놀랍게도 영화를 상영한 후 관객과의 대화가 이루어졌을 때 모스크바 영화제 역사에서 처음으로 질문이 1시간 이상 계속 쏟아졌다. 지금까지 이런 주제의 영화가 시청자들의 관심을 이렇게나 사로잡은 적은 한 번도 없었다. 너무나 대단한 영화이다.” 라고 언급하며 모스크바 영화제 역사상 최장 GV시간을 가진 영화로 기록되었음을 알렸다. 카잔 국제 무슬림 영화제에서는 심사위원장 니콜라이 도스텔이 시상식에서 <산상수훈>에 대하여 특별언급을 하기도 했다. “영화제 과정에 있어서 보여준 영화 한 편에 대해서 특별히 언급하겠습니다. 이 영화제목은 <산상수훈>이라고 합니다. 이 영화는 문화 간 대화의 정확한 예시입니다. 불교의 스님 감독께서 만드신 영화인데 무슬림 나라에 기독교에 대한 영화를 만들고 가져오셨습니다. <산상수훈> 영화는 문화 간 대화에 가장 좋은 예시입니다. <산상수훈>은 정말 귀중한 영화입니다.” 라고 공식 석상에서 이웃 종교간의 대화를 하고 있는 <산상수훈> 영화에 대한 존경을 표하였다.


한편 국회에서 개최된 국회 시사회에서는 정세균 국회의장의 강력 추천을 받았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 영화를 스님께서 만드셨다고 하는데 기독교인, 불교인 또 천주교인 할 것 없이 모든 국민들께서 함께 감상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 대한민국은 종교간에 서로 존중하면서 하나가 되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라고 하며 영화를 통한 국민 화합을 강조한 바 있다.


앞서 12월 첫째 주 개봉 예정인 영화들 중 예매율 1위를 차지했던 것에 이어 전체 영화 예매율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는 등 연이은 화제를 일으켜 온 <산상수훈>은 개봉 전부터 일찌감치 심상치 않은 흥행 조짐을 보여 왔다. 앞서 <산상수훈>의 개봉을 손꼽아 기다려 온 관객들은 온라인 포털 사이트를 통해, “신문기사를 보니 모스크바영화제에서 대단했다고 하던데… 정말 보고 싶네요. 빨리 개봉되길 바랍니다”(네이버_pung****), “모스크바 영화제에 관한 기사를 봤는데 짱 멋지십니다!”(네이버_lees****), “스님이 대단하시네요. 빨리 보고싶어요”(네이버_daeh****), “스님이 만든 영화라 더 기대됩니다”(네이버_sndo****), “파격에 파격이 맞네요. 스님께서 산상수훈을 제작하여서 모스크바 국제영화제까지 다녀 오셨다니, 놀랍습니다. 개봉을 기다리겠습니다”(네이버_bump****),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삶의 의미를 찾는 영화일 듯 합니다. 꼭 보고싶네요”(네이버_woen****) 등의 뜨거운 기대를 이어온 바 있어, 향후 <산상수훈>의 흥행 행보에 더욱 추이가 주목되고 있다.

진정한 신의 가르침, 당신을 대신해 가슴 깊은 곳 신과 인간 사이의 궁금증을 낱낱이 풀어내며 더욱 굳건한 믿음을 선사할 토킹 무비 <산상수훈>은 오늘 12월 7일부터 메가박스 단독 개봉되어 관객들과 만난다.

iMBC 김경희 | 사진제공 이언픽쳐스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