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월화드라마

<학교> 시리즈 속 역대 스타들, '선생님'까지 호화로워!

월화드라마홈페이지 2017-06-15 09:00
<학교> 시리즈 속 역대 스타들, '선생님'까지 호화로워!
'선생님까지 화려해'
스타등용문, 부활한 <학교> 시리즈 속 역대 화려한 교사 라인업


<학교> 시리즈가 7번 째 시리즈로 출격한다. 1999년부터 방송된 <학교> 시리즈는 첫 번째 시리즈부터 <후아유-학교 2015>에 이르기까지 장혁, 안재모, 최강희, 김래원, 김민희, 이요원, 조인성, 하지원, 임수정, 공유, 이유리, 장나라, 최다니엘, 이종석, 김우빈, 김소현, 남주혁, 육성재 등 화려한 스타들이 출연해왔다. 특히 지금도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배우들이 많은 만큼, <학교> 시리즈는 이른바 '스타 등용문'이라는 타이틀로 새 시리즈마다 유독 캐스팅에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방송을 앞두고 있는 <학교 2017>에는 김세정, 김정현, 장동윤이 출격을 예고했고, 여기에 배우 설인아, 박세완, 서지훈, 로운, 하승리, 김희찬 등이 합세하면서 젊은 활력으로 가득한 배우들이 개성 넘치는 캐릭터를 예고하는 상황이다. 또한 배우 한주완, 한선화 역시 <학교 2017>의 선생님 군단으로 출격을 예고해 궁금증을 높이고 있다. 학생들을 비롯해 선생님들의 캐스팅까지 화려했던 <학교> 시리즈인 만큼, 앞으로 어떤 라인업을 완성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진다. 그렇다면 학생 만큼이나 주목받았던 <학교> 속 선생님 캐스팅은 어땠을까. 배우 신구부터 조재현, 손현주까지 화려한 라인업을 되짚어본다.


-<학교> 초창기 시리즈의 배우 신구
학생들로 출연한 배우들도 화려했지만, 교사 역할도 만만치 않았다. 2학년 3반 담임을 받았던 이재하 역의 배우 이창훈, 국어교사 차현주 역을 맡은 염정아, 교감 역을 소화한 배우 명계남을 비롯해, 최근 예능 <꽃보다 할배>, <윤식당>등과 다양한 드라마와 스크린 활약으로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신구 역시 윤리교사 신문수 역을 소화했다. 특히 그는 드라마가 방영된 1999년 KBS 연기대상에서 남자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고, 특유의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선보이며 눈길을 모았다.

-미니시리즈 형태로 진화한 <학교3> 속 故 박광정
시즌 2에 이어 세 번째 시리즈에서도 활약했던 배우 박광정. 극중 영어교사 박광도 역으로 시청자들의 눈도장을 모았던 그는 가치관의 차이로 동료 선생과 충돌을 빚곤 했지만, 학생들을 향한 따뜻한 마음만큼은 마찬가지였다. 아직도 <학교> 시리즈가 거듭되어도 시청자들의 기억 속에 남는 선생님 배우의 대열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그는 안타깝게도 지난 2008년 지병인 폐암으로 세상을 등졌다.


-지금 보면 깜짝, <학교4> 속 배우 조민기, 손현주
시리즈를 거듭해가며 다양한 학교 안에서의 인물군상과 문제점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다루는 것이 <학교> 시리즈의 묘미다. 시즌 4에서는 예술고등학교를 무대로 학생들의 성장기를 다루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그렇다고 해서 교사들의 비중이 적어진 것은 아니었다. 학생들의 대변인이자 음악교사 정지석 역으로 활약한 배우 조민기를 비롯해, 으레 호랑이 선생님을 떠올리는 학생주임의 이미지와는 전혀 딴판인 마음 약한 국사교사 오달성 역의 손현주의 캐스팅은 지금봐도 깜짝 놀랄만큼 화려하다.


-화려한 부활, <학교 2013>의 배우 장나라, 최다니엘
2002년 방송된 시즌4 이후 한동안 맥이 끊어진 <학교> 시리즈의 화려한 부활이었다. 2학년 2반 담임교사이자 국어교사인 정인재 역의 장나라, 공동담임인 강세찬 역의 최다니엘이 중심 교사로 활약하면서 교내 폭력과 교권추락, 학생들의 성적 문제 등이 빚어내는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면서 KBS표 청소년 드라마의 자존심을 다시 지켜냈다. 특히 장나라는 미니시리즈 부문의 우수 연기상을 받았고, 드라마는 2013년 제17회 YWCA연합회 좋은 TV 프로그램 상 청년·청소년 부문과 2013년 서울시 교육청으로부터 감사패를 받는 등 많은 호평을 받았다.

이 밖에도 배우 이창훈, 염정아, 강석우, 이한위, 박주미, 박해미, 엄효섭, 이필모, 이희도 등 다양한 명품 배우진들이 <학교> 시리즈의 탄탄한 교사 라인업을 꾸려 사랑을 받았다.




iMBC 차수현 | 사진 KBS, iMBC DB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