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제 53회 <백상예술대상> 공유부터 한석규까지, 박터지는 수상 후보

기사입력2017-04-07 16:17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제53회 <백상예술대상>이 5월 화려한 막을 연다.


TV와 영화 부문을 아우르는 국내 유일한 시상식 <백상예술대상>이 5월 3일 오후 5시 서울 강남구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된다.

올해 <백상예술대상>은 TV와 영화 모두 심사위원을 기존 5인에서 2명을 늘린 7인으로 구성했다. 더 많은 의견과 목소리를 듣고 공정하게 심사를 하기 위함이다.

지난달 30일과 31일 양일간 TV와 영화 후보를 선정하는 심사가 진행됐고, 각 부문별 후보가 결정됐다. TV와 영화 작품상은 PD·감독·제작사 대표 등 업계 종사자 54명으로 구성된 '예비후보설문단'이 뽑은 작품상 톱10 가운데 7인 심사위원이 공정한 심사로 선발한 후보작이다.



TV 부문은 작품성과 대중성 모두를 다 잡은 완성도 높은 후보작이 즐비하다. 드라마 작품상은 MBC 〈W〉 KBS 2TV <구르미 그린 달빛> SBS <낭만닥터 김사부> tvN <도깨비> tvN <디어 마이 프렌즈>가 최종 후보에 올랐다.

예능 작품상 부문은 MBC <나 혼자 산다>·SBS <미운 우리 새끼>·Mnet <쇼미더머니>·JTBC <아는 형님>·JTBC <팬텀싱어> 등 싱글 라이프 리얼리티와 관찰 예능, 힙합·중창 오디션 등 다양한 콘텐트가 사랑받았다.

교양 부문은 시국과 맞물려 인기를 끈 JTBC <썰전>부터 팩츄얼드라마 KBS 1TV <임진왜란 1592>와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의 진실이 후보에 올랐다.

최우수 연기상 부문은 누가 받아도 이견이 없을 만큼 쟁쟁하다.


특히 남자 부문은 더더욱 그렇다. 신드롬급 인기를 끈 공유(tvN <도깨비>)와 남궁민(KBS 2TV <김과장>)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노미네이트됐다. '이영앓이'의 주인공 박보검(KBS 2TV <구르미 그린 달빛>) 원맨쇼에 가까운 연기를 보여준 조정석(SBS <질투의 화신>) 지난해 연기대상 주인공 한석규(SBS <낭만닥터 김사부>)가 경합한다.

최우수 연기상 여자 부문은 김고은(tvN <도깨비>)·김하늘(KBS 2TV <공항 가는 길>)·박보영(JTBC <힘쎈 여자 도봉순>) ·박신혜(SBS <닥터스>)·서현진(tvN <또 오해영>)이 올라 올해의 '백상 퀸' 자리를 탐내고 있다.

생애 한 번 뿐이라 늘 치열했던 신인상의 후보는 올해도 마찬가지다. 공명(tvN <혼술남녀>)·김민석(SBS <닥터스>)·김민재(SBS <낭만닥터 김사부>)·지수(JTBC <힘쎈 여자 도봉순>)·진영(KBS 2TV <구르미 그린 달빛>)이 남자 신인상 후보로 올랐다.

여자는 강한나(SBS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공승연(KBS 2TV <마스터-국수의 신>)·나나(tvN <굿 와이프>)·민아(SBS <미녀 공심이>)·이세영(KBS 2TV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이 이름을 올렸다.


영화 부문도 쟁쟁하다. 흥행 대작부터 해외 평단의 극찬을 받은 영화, 관객 동원에서 약간 아쉬웠지만 작품성을 높게 평가받은 영화 등 다양한 작품들이 후보에 올랐다.

작품상 후보는 <곡성>·<밀정>·<부산행>·<아가씨>·<아수라>다. 작품상 후보는 연출 뿐만 아니라 탄탄한 스토리라인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감독상 또는 시나리오상에 복수 후보가 됐다.

감독상 후보는 <곡성>의 나홍진 감독·<밀정>의 김지운 감독·<아가씨>의 박찬욱 감독·<아수라>의 김성수 감독·<밤의 해변에서 혼자>의 홍상수 감독 등 다섯 명이다.

자신만의 확고한 연출 스타일을 가진 감독들이 이름을 올렸다. 신인 감독상 후보는 <범죄의 여왕>의 이요섭 감독·<부산행>의 연상호 감독·<싱글라이더>의 이주영 감독·<연애담>의 이현주 감독·<우리들>의 윤가은 감독이다. 이미 충무로에선 인정받고 주목도가 높은 감독들이다. 시나리오상도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 <곡성>·<밀정>·<아가씨>·<아수라>·<우리들>이 후보다.

연기상 부문도 열띤 경합이 예상된다. 최우수 연기상 남자 부문엔 곽도원<곡성>·송강호<밀정>·유해진<럭키>·이병헌<마스터>·하정우<터널>가 노미네이트됐다.

최우수 연기상 여자 부문엔 김민희<아가씨>·김혜수<굿바이싱글>·손예진<덕혜옹주>·윤여정<죽여주는여자>·한예리<최악의 하루>가 수상을 놓고 경합을 벌인다. 대체 불가능한 연기를 펼쳤던 배우들의 대결이라 수상을 가늠하기 힘들다. 지난 1년간 관객들에게 큰 감동을 준 배우들이다.

조연상도 막강 후보군을 자랑한다. 김의성<부산행>·마동석<부산행>·배성우<더킹>·엄태구<밀정>·조진웅<아가씨>·김소진<더킹>·라미란<덕혜옹주>·배두나<터널>·천우희<곡성>·한지민<밀정> 등 총 10명의 후보가 각각 남녀 조연상 후보가 됐다. 누가 받아도 인정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후보 면면이 대단하다.

신인 연기상은 파워 루키와 단역부터 내공을 쌓은 배우들의 대결 구도다. 신인 연기상은 데뷔 연도와 상관없이 주조연급 캐릭터를 세 작품 이하 했을 경우 후보에 해당된다. 이런 까닭에 류준열·지창욱·한재영·김환희 등 이미 얼굴을 알려진 배우들도 신인 연기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신인 연기상 남녀 최종 후보는 도경수<형>·류준열<더킹>·우도환<마스터>·지창욱<조작된도시>·한재영<재심>·김태리<아가씨>·김환희<곡성>·윤아<공조>·이상희<연애담>·최수인<우리들>이다.

올해 백상예술대상은 대중문화를 사랑하는 관객들과 작품의 의미를 되짚고자 지난해에 이어 또 한 번 영화부문 작품상 GV(Guest View·관객과의 대화)를 마련했다. 유명 칼럼니스트와 평론가들이 진행을 맡아 작품상 후보에 오른 5편의 영화에 대해 관객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iMBC 조혜원 | 사진제공 JT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