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만우절 특집②] 이런 거짓말이라면 속아도 좋아! '거짓말 키워드' 영화 BEST5

기사입력2017-04-01 09:00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이런 거짓말이라면 사랑할 수밖에 없죠!’
[만우절 특집] #거짓말, #로맨스, #성공적, 거짓말이 이어준 영화 BEST5


4월 1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날. 귀여운 장난과 거짓말이 허용되는 ‘만우절’이 돌아왔다. 또한 어른들에게도 학창시절 친구들과 한 번쯤 머리를 맞대고 이날의 계획을 세워보았던 다양한 추억들이 떠올라 웃음을 짓게 만드는 날. 딱딱한 일상에 스며든 묘한 활기가 벌써부터 설렘을 자아내고 있다. 물론 모든 장난은 ‘적정선’을 지킬 때 즐거운 법. 그렇다면 영화와 드라마 속 주인공들은 거짓말을 어떻게 활용했을까. 말 한마디로 인해 생각지도 못한 사건사고와 로맨스, 스릴까지 잡게 된, 본격 만우절 특집 ‘거짓말 키워드’ 드라마와 영화를 소개한다.


▶ 거짓말로 시작된 잘못끼운 첫 단추, 그녀의 사랑이 향하는 곳은? <당신이 잠든 사이에>(1995)


<당신이 잠든 사이에>(While You Were Sleeping, 1995)
멜로/로맨스, 코미디, 가족 │ 103
출연: 산드라 블록, 빌 풀만, 피터 갤러거, 피터 보일, 글리니스 존스 등
줄거리: 짝사랑하는 남자 피터를 우연히 구하게 된 루시는 그가 코마(의식불명) 상태에 빠져있는 동안 그의 가족들에게 '약혼녀'라고 거짓말을 하게 된다. 본의아니게 약혼녀 행세를 하기 시작한 그녀는 언제 들통날지 모르는 불안한 생활을 이어가면서도 오래도록 느껴보지 못한 가족의 정에 행복해하면서 차마 사실을 털어놓지 못하는데.. 한편 피터의 동생인 잭은 그녀의 정체를 의심하고, 루시 역시 피터에 대한 진실을 알게 됨과 동시에 잭에게 사랑에 빠지며 혼란스러워한다.

☞ "Life doesn't always turn out the way you planned.(인생은 계획대로 되는 것이 아니란다.)" 예상치 못한 사건으로 시작된 운명적인 만남, 명작은 시대를 타지 않는 법!


▶ 이래서 짐 캐리~ 하는군요! 흥미진진한 스토리+캐릭터로 종횡무진 활약! <라이어 라이어>(1997)


<라이어 라이어>(Liar Liar, 1997)
코미디 │ 85분
출연: 짐 캐리, 마우라 티어니, 제니퍼 틸리, 스우지 커츠, 아만다 도노호 등
줄거리: 플레처 리드(Fletcher Reede: 짐 캐리)는 소송에 이기기 위해서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악질 변호사이다. 그의 거짓말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능수능란해서 그의 처와 하나밖에 없는 아들 맥스(Max: 저스틴 쿠퍼)에게도 이미 신용을 잃은 상태이다. 가족과의 약속을 항상 지키지 못하고 변명만 하던 어느날, 아들 맥스의 생일때는 꼭 참석하겠다고 굳게 약속한다. 맥스는 기대에 부풀어 친구들과 생일파티를 준비해놓고 기다리지만 아빠는 끝내 나타나지 않는다. 실망한 맥스는 아빠가 원망스러워 생일 소원을 빌면서 아빠가 하루만이라도 거짓말을 하지 말아달라고 기도한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맥스의 소원은 이루어진다. 다음날부터 플레처는 거짓말을 하려고 하지만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계속 정직한 말만 튀어나오게 되자 상당한 곤욕을 치룬다. 엘리베이터에서, 사무실에서, 거리에서 심지어는 법정에서 거짓말을 못하게되자 그의 생활은 엉망진창이 되어버린다. 나중에 아들이 그런 소원을 빌었다는 말을 들은 플레처는 맥스에게 그 소원을 취소하고 다른 소원을 빌어달라고 부탁하지만 그의 바램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법정에서 진심으로 아이들을 사랑하는 상대편 의뢰인을 보고 아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되살아나는데..?


☞ 아들의 소원으로 더는 거짓말을 못 하게된 남자를 연기하는 짐 캐리의 연기가 일품. 현존하는 최고의 희극배우라는 찬사가 아깝지 않은 하드캐리!

▶ 거짓말이라는 키워드에 이 영화가 빠질 수 있을까요? 소름돋는 만우절로 탈바꿈 시킬 <트루먼 쇼>(1998)


<트루먼 쇼>(The Truman Show, 1998)
코미디, 드라마, SF │ 103분
출연: 짐 캐리, 에드 해리포스, 로라 리니, 노아 엠머리히, 나타샤 맥켈혼 등
줄거리: 트루먼 버뱅크(Truman Burbank: 짐 캐리 분)는 평범한 샐러리맨이다. 적어도 그가 아는 한은 그렇다. 그는 메릴(Meryl Burbank/Hannah Gill: 로라 린니 분)이란 여인과 결혼했고 보험회사에서 근무하며 어린 시절 아빠(Kirk Burbank: 브라이언 디레이트 분)가 익사하는 것을 보고 물에 대한 공포증이 있는 남자다. 그런데 어느 날 그는 익사한 것으로 알던 아버지를 길에서 만나고 알 수 없는 사람에 의해 아빠가 끌려가는 것을 보면서 자신의 생활이 뭔가 평범치 못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된다.
그는 하루 24시간 생방송 되는 트루먼 쇼의 주인공이다. 전 세계의 시청자들이 그의 탄생부터 30이 가까운 지금까지 일거수 일투족을 TV를 통해 보고 있다. 그는 만인의 스타지만 정작 본인은 짐작도 못하고 있다. 그의 주변 인물은 모두 배우이고 사는 곳 또한 스튜디오이지만 그는 실비아(Lauren Garland/Sylvia: 나타샤 맥엘혼 분)를 만날 때까지 전혀 알지 못하는데...?

☞ 들어올 때는 (아무 것도 몰라서)쉬웠지만, 나갈 땐 아니란다. '나만 빼고 세상이 모두 속이는' 소름끼치도록 무서운 '진짜 거짓말' 영화의 명작.

▶ 전 세계를 사로잡은 신출귀몰한 영화, '누구든 될 수 있는' 디카프리오의 꽃미모 보는 재미는 덤! <캐치미 이프 유 캔>(2003)


<캐치 미 이프 유 캔>(Catch Me If You Can, 2002)
범죄, 스릴러, 드라마 │ 140분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톰 행크스, 크리스토퍼 월켄, 마틴 쉰, 나탈리 베이, 에이미 아담스 등
줄거리: 2003년을 여는 최고의 사건! 스필버그가 선사하는 거짓말 같은 실화
전학 첫날 선생님으로 위장, 1주일 동안 전교생을 골탕먹인 당돌한 10대 프랭크(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분) 부모의 이혼으로 무작정 가출한 프랭크는 본격적으로 남을 속이는 천재적 재능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기자를 사칭해 항공사의 허점을 알아낸 프랭크. 그는 조종사로 위장, 모든 항공 노선에 무임승차는 물론 회사 수표를 위조해 전국 은행에서 140만 달러를 가로챈다.
하지만 꼬리가 길면 밟히는 법. 21년 경력의 FBI 최고의 요원 칼 핸러티가 프랭크의 뒤를 쫓고, 오랜 추적 끝에 드디어 혈혈단신 프랭크의 호텔방을 덮친 칼. 하지만 칼과 마주친 프랭크는 정부 비밀요원으로 둔갑, 증거물을 챙긴다며 위조수표를 챙겨 들고 여유롭게 빠져나온다. 뒤늦게 자신이 속았음을 깨달은 칼은 자존심 회복을 결심한다. 그리고 마침내 찾은 프랭크의 가족. 하지만 자신을 속인 프랭크가 겨우 17살의 고등학생이라는 사실에 또다시 칼의 자존심은 무너지고. 과연 칼은 프랭크를 잡을 수 있을까? 이들의 유쾌한 게임은 이제 시작이다.


☞ 어서와, 이렇게 신출귀몰한 남자는 처음이지? <코난>에 괴도키드가 있다면, 영화계엔 '이 남자'가 있다. 놀랍도록 경이로운 실화를 다룬 매력적인 거짓말의 세계.

▶ '토종 거짓말 로맨스'도 보고 가세요~! 무려 김하늘X강동원의 꿀케미! <그녀를 믿지 마세요>(2004)


<그녀를 믿지 마세요>(2004)
드라마, 코미디 │ 115분
출연: 김하늘, 강동원, 송재호, 김지영, 남수정, 임하룡, 김은영, 류태호, 구혜령, 이영은 등
줄거리: 깜찍한 외모, 순수한 미소, 유려한 말솜씨..100% 완벽美를 자랑하는 그녀, 영주. 하지만 그녀 본색은 고단수 사기경력으로 별을 달고 있는 터프걸. 영주는 가석방 심사를 탁월한 연기력으로 가볍게 통과한다. 언니 결혼 선물을 사들고 기차길에 오른 영주는 용강마을 약사인 희철과 짐가방이 뒤바뀌고 말고, 희철의 가족들은 반지를 가지고 나타난 영주를 희철의 애인으로 오인하는데...?

☞ 이게 바로 '토종 로코'! 탄탄한 인물 설정과 스토리, 그리고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거짓말들과 더불어 무려 김하늘&강동원이라는 선남선녀가 엮어내는 환상의 하모니!





iMBC 차수현 | 사진 네이버 영화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