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우주 영화, 화성이 없었으면 어쩔뻔? - 화성을 소재로 한 영화들

기사입력2017-03-09 13:33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제2의 지구라고 불리는 화성. 붉은 색으로 흔히 알려져 있는 화성은 생명의 존재 가능성이 제기되어 신비감과 공포감을 동시에 가져다주는 행성이며, 지구에서 가까이 있기에 마리너 6,7,8호, 바이킹 1,2호 등 많은 우주선들이 실제 탐사를 해온 행성이다. 물과 얼음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한 이후 화성에 대한 인간의 상상력은 많은 영화와 이야기를 만들어 내기에 이르렀다.


화성에도 생명체가 있을 것이라는 상상은 다양한 형태의 외계인도 만들어 내었고, 그 외계인과 우호적이거나 또는 적대적인 관계를 맺어가는 상상도 가능했으며, 우리가 지구가 아닌 화성에 삶의 터전을 개척한다는 상상까지도 이어졌다. 화성을 소재로 하는 영화들의 개봉년도를 살펴보면 세월의 흐름에 따라 화성과 외계인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영화 <백 투더 퓨쳐>가 공개 되었을 당시 미래에 대한 황당한 상상이라고 치부했던 것들이 현실에서 상당 부분 실현되고 있음을 떠올려 본다면 오늘 살펴볼 화성 영화들 속 어떤 내용들은 실제로 미래에 벌어질 수도 있을 상황일 것이다. 과연 우리의 미래를 제대로 그려내는 영화는 어떤 것일까?


<화성침공> (1997)

장르 : SF, 코미디
감독 : 팀 버튼
출연 : 잭 니콜슨, 글렌 클로즈
내용 : 년대가 불분명한 5월의 어느날 화성인이 지구에 출현한다. 평화를 원한다며 찾아온 그들은 의외로 살육을 벌이며 지구를 아수라장으로 만들어 버린다. 미국 본토는 물론이고 전세계는 화성인으로 인해 파괴와 악몽의 도가니로 추락한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지구를 삼켜버릴 듯한 기세로 설치던 화성인이 맥없이 죽어가는게 아닌가. 원인은 바로 리치의 할머니(Grandma Norris: 실비아 시드니 분)가 즐겨 듣던 올드 팝송의 특이한 선율과 파장 때문이었다. 화성인들은 머리통이 통째로 터지면서 죽어간다. 리치는 이 곡을 전세계 방송국에서 틀게 만든다. 각국의 지도자를 사살하며 지구 침공의 막바지에 열을 올리던 화성인들은 속수무책으로 죽어간다. 화성인의 지구 침공 세력은 그렇게 섬멸된다.



<미션 투 마스> (2000)

장르 : SF, 스릴러, 액션, 드라마
감독 : 브라이언 드 팔마
출연 : 게리 시나이즈
내용 : 서기 2020년. 세계 최초의 우주 비행사들이 화성 착륙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화성 탐사 대원들이 화성에 도착하자마자 형체를 식별할 수 없는 거대한 힘에 의해 공중분해되어 우주 공간으로 사라진다. NASA는 황급히 화성에서 일어난 비극의 원인을 조사하고 생존자를 구하기 위하여 구조작전에 착수한다. 구조 대원들은 화성에도 뭔가 정체를 알 수 없는 생명체가 존재하고 있으며, 그 생명체가 자신들에게 의미는 알 수 없지만 특별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는 것을 알아내게 되는데...


<화성의 유령들> (2002)

장르 : 공포, 스릴러, 모험
감독 : 존 카펜터
출연 : 아이스 큐브, 나타샤 헨스트리즈
내용 : 서기 2176년 지구는더 이상 인간이 살 수 없는 땅이 되었고 인간들은 화성을 식민지화하는데 성공한다. 풍부한 천연자원으로 6만4천여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화성의 광산 구역, 이곳에 악명 높은 범죄자 윌리암을 샤이닝 케논 구역으로 이송하라는 임무가 화성 경찰대 2년차인 베테랑 멜라니에게 하달된다. 광산 구역 수색에 나선 팀들은 끔찍한 광경을 목격하고 안전 책임자 위트록 박에게서 충격적인 이야기를 전해 듣는다. 광산 발굴 중 의문의 봉인을 만나게 되었으며 봉인을 풀자 화성의 유령들이 인간의 몸을 하나둘씩 점령했다는 것. 그들은 알 수 없는 주문을 내뱉으며 날이 선 무기를 들고 멜라니 일행의 은신처로 접근하는데....


<플래닛 바이러스> (2015)

장르 : 공포, SF, 스릴러
감독 : 로우리 로빈슨
출연 : 리브 슈라이버, 엘리어스 코티스
내용 : 화성에서의 탐사를 마치고 대원들은 지구로 귀환 직전 미지의 우주 생명체 박테리아를 발견하게 된다. 이를 처음으로 발견한 대원은 비밀리에 세포를 직접 확인하러 갔다가 사고로 실족사한다. 모든 팀원들은 아무 소득 없이 지구로 돌아갈 줄 알았던 마지막 날 인류 최초로 화성에서 생명체를 발견했다는 업적 달성에 기뻐하면서도 뜻밖에 일어난 동료의 실족사로 기지 내에는 알 수 없는 긴장감이 감돈다. 대원들이 시신을 거두러 그 장소에 도착하였을 때, 이를 살펴보러 갔던 팀원과 시신이 함께 사라진 것을 알게 된다. 그 때, 기지 밖 공간에서 누군가의 움직임이 발견 되는데...


<존카터> (2012)

장르 : SF, 액션
감독 : 앤드류 스탠튼
출연 : 테일러 키취, 린 콜린스
내용 : 신비의 행성, 바숨 이 곳은 외계 종족간의 계속된 전쟁으로 서서히 파괴되고 있다. 시공간 이동을 통해 우연히 이곳에 오게 된 존 카터(테일러 키취)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특별한 능력을 갖게 되고, 그로 인해 행성의 운명이 걸린 거대한 전쟁에 뛰어들게 되는데…
2012년 3월, 전 우주를 뒤흔들 거대 전쟁의 서막이 오른다!



<마션> (2015)

장르 : 모험, 드라마. SF
감독 : 리들리 스콧
출연 : 맷 데이먼, 제시카 차스테인
내용 : NASA 아레스3탐사대는 화성을 탐사하던 중 모래폭풍을 만나고 팀원 마크 와트니가 사망했다고 판단, 그를 남기고 떠난다. 극적으로 생존한 마크 와트니는 남은 식량과 기발한 재치로 화성에서 살아남을 방법을 찾으며 자신이 살아있음을 알리려 노력한다. 마침내, 자신이 살아있다는 사실을 지구에 알리게 된 마크 와트니. NASA는 총력을 기울여 마크 와트니를 구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아레스 3 탐사대 또한 그를 구출하기 위해 그들만의 방법을 찾게 되는데……


<라이프> (2017)

장르 : SF, 스릴러
감독 : 다니엘 에스피노시
출연 : 제이크 질렌할, 레베카 퍼거슨, 라이언 레이놀즈
내용 : 인류의 가장 위대한 발견인 줄 알았던 미지의 화성 생명체가 도리어 인류를 위협하기 시작하고, 최초의 발견자였던 6명의 우주인들이 인류 구원을 위해 마지막 항해를 시작하는 SF 재난 스릴러.


<스페이스 비트윈 어스> (2017)

장르 : 모험, 드라마, 멜로, 로맨스, SF
감독 : 피터 첼섬
출연 : 게리 올드만, 에이사 버터필드
내용 : 화성에서 태어나고 자란 최초의 지구인 가드너. 그의 최대 관심사는 지구와 그 곳에 살고 있는 소녀 툴사. 화성에서부터 지구까지 225,308,160km. 우주선 안의 세상이 전부였던 가드너는 지구에 대한 호기심과 툴사에 대한 그리움이 커져가고 225,308,160km 떨어진 지구로 생애 첫 여행을 떠난다. 마침내 지구에 도착해 비, 바람, 말, 작은 벌레까지 지구의 모든 것이 신기하고 설레는 가드너. 그 중에서도 가장 좋은 건 단 하나뿐인 친구이자 세상에서 제일 예쁜 툴사. 하지만, 화성에서 태어난 가드너의 심장은 지구의 중력을 이겨내지 못하고 점점 위험 신호를 보내기 시작하는데...

iMBC 김경희 | 사진출처 네이버영화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