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JTBC <뉴스룸>에 이어 <도봉순>까지 봄개편 통했다!

기사입력2017-02-28 11:19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JTBC가 지난달 초 단행한 대대적인 편성개편 이후 연일 성공사례를 내놓고 있어 눈길을 끈다. 보도와 예능에 이어 드라마까지 흥행가도에 올려놓으며 콘텐트 뿐 아니라 채널 전반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고 있는 중이다.


지난 24일 금요일 오후 11시에 첫 방송된 새 금토드라마 <힘쎈여자 도봉순>은 4.0%(닐슨코리아 수도권 유료가구 기준)의 시청률로 역대 JTBC 드라마 중 최고의 오프닝 스코어를 기록했다. 앞서 히트작 <밀회>가 기록한 첫 회 시청률 3.2%보다도 높은 성적이다. <힘쎈여자 도봉순>의 첫 회 타깃 시청률(2049 연령대 기준)도 2.3%까지 치솟았다.

이어 <힘쎈여자 도봉순> 2회는 수도권 유료가구 6.0%, 타깃 3.7%로 한층 더 뛰어올라 화제가 됐다. 채널 전반의 컨디션이 월등히 좋아진 만큼 과거 김수현 작가의 <무자식 상팔자>가 기록한 역대 JTBC 드라마 최고 시청률 13.1%를 넘어설 수 있을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힘쎈여자 도봉순>의 선전과 함께, JTBC는 편성개편으로 변화를 준 프로그램 전 편에 걸쳐 상승세를 끌어내는 고무적인 결과를 얻게 됐다. 실제로 기존 토요일 오후 11시대에 방송되다 토요일 오후 8시 50분으로 시간대를 옮긴 <아는형님>은 타깃 시청률이 눈에 띄게 올랐다. 기존 시간대에서 2%를 맴돌던 타깃 시청률이 편성 개편 후 3% 중반까지 상승했다. 수도권 유료가구 시청률 역시 4%대를 꾸준히 기록 중이다.



토요일 오후 9시 40분에 방송되다 화요일 오후 10시 50분으로 이동한 <뭉쳐야 뜬다>도 마찬가지다. 기존 시간대에서 2%에 육박하던 타깃 시청률이 3%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올랐고, 유료가구 시청률은 6% 돌파를 코 앞에 두고 있다.

금요일 오후 9시에 투입한 <내집이 나타났다>도 유료가구 시청률을 5.3%까지 끌어올리며 히트 콘텐트가 됐다.


주말 <뉴스룸>의 전진배치 및 확장 전략도 좋은 성과를 거뒀다. 지난 달 오후 8시로 방송시간을 옮기고 러닝타임을 늘린 주말 <뉴스룸>은 편성개편 첫날부터 6.4%까지 시청률이 뛰어올랐다. 이미 10%대를 넘어선 주중 <뉴스룸>에 이어 주말 <뉴스룸>까지 시청률을 끌어올리며 JTBC 보도에 대한 대중의 신뢰도를 입증하고 있다.

이수영 JTBC 전략편성실장은 “주말 심야 11시로 드라마를 보내면서 ‘자충수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의 시선을 받았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가능성에 비중을 두고 과감한 결정을 했으며 결과적으로 드라마와 시청자들이 만날 수 있는 새로운 시간대를 개척할 수 있었다”면서 “전반적으로 이번 개편으로 주말까지 보도 경쟁력을 높였으며, 주목도 높은 예능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과의 거리감을 좁히는데 성공했다. 월등히 좋아진 채널 주목도와 콘텐트의 완성도 및 재미에 대한 믿음, 또 달라지고 있는 시청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까지 고려해 내놓은 전략”이라고 말했다.

iMBC 조혜원 | 사진 JT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