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가왕앨범⑮] 40·41·42대 복면가왕 '주문하시겠습니까 팝콘 소녀' 노래 모아듣기

기사입력2016-11-23 20:00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다시 도전을 해야 하나보다'라고 생각했어요.



단단하게 꽉 쥔 주먹이다.

주먹은 작지만, 그 펀치에 맞아본 사람은 얼얼함에 정신이 바짝 든다. 40·41·42대 복면가왕의 자리를 지킨 '주문하시겠습니까 팝콘 소녀'의 무대는 신기하게도 우리에게 매번 그런 정신 바짝드는 긴장감을 선사했다. 무대 한가운데서 꼿꼿하게 서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에서도 그런 아우라가 풍겨오기도 하지만, 여성 보컬로는 드물게 낮은 저음의 보이스, 묘하게 매력적인 비음을 가진 그녀가 노래할 때면 누구도 딴짓을 한다거나 딴생각이 들 수가 없는 것이다. 듣는 사람의 청각을 제외하고는 다른 감각을 모두 마비시키는 마술같은 목소리. 그 목소리의 주인공은 모두가 예상했듯 바로 가수 '알리'였다.

알리는 <복면가왕>에 출연하는 실력파 가수들이 수순처럼 밟는 음악 경연 프로그램 <불후의 명곡>을 통해 일찌감치 명품 실력을 인정받은 가수다. 그녀는 <불후의 명곡>을 통해 역대 최다 우승 기록을 세운 것은 물론, 전설의 아티스트들의 명곡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해 내는 탁월한 능력, 그리고 장르를 초월해 예술혼을 불어넣는 퍼포먼스까지 선보이며 대중들에게 알리의 예술세계과 음악적 재능을 각인시켰다. 그런 그녀가 어째서 또 <복면가왕>에 '도전'할 생각을 했던 것일까?

사실 <복면가왕>에서는 한 명의 출연자가 출연하는 동안 오로지 한 개의 가면만을 사용한다. 알리 역시 <복면가왕>에 출연하는 8주 동안 '팝콘 소녀'라는 고정된 컨셉과 의상, 가면을 쓰고 등장했다. 그러나 매 출연 무대마다 시청자들에게 예상을 뛰어넘는 무대를 선보이지 못하면 가면을 벗어야 한다는 <복면가왕>의 규칙은 출연자로 하여금 눈으로 보여지는 시각적 연출의 도움은 오롯이 포기한 채 오직 가창력만으로 승부수를 띄워야 하는 난관에 부딪치게 만든다.

이것이 바로 <복면가왕>이 노래를 잘 부르는 가수들에게조차 부담스러운 프로그램인 이유다. 선곡한 음악 장르의 분위기나 스타일에 따라 의상과 메이크업, 퍼포먼스, 무대 연출 등으로 시각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다른 방송 프로그램들과는 전혀 다른 방식의 도전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래서 오히려 실력과 승부욕이 있는 가수에게는 도전을 불러일으키는 요소이기도 하다. 마치 창과 방패, 갑옷 같은 무기를 모두 내려놓고 맨몸, 맨주먹만으로 전쟁터로 달려가는 전사처럼 말이다.


그래서 <복면가왕>은 알리에게 '도전'일 수밖에 없었다. 가왕의 타이틀을 얻기 이전에 스스로를 시험하는 시험의 무대였던 것이다. 그러한 이유로 그녀의 주먹은 그 어느 때보다 단단히 쥐어졌을 것이고, 펀치에서는 만만하게 여길 수 없는 강한 힘이 느껴졌던게 분명하다.

이제 <복면가왕> 무대에서 '팝콘 소녀'를 더이상 만날 수는 없지만, 그녀가 보여준 용기있는 도전과 8주간의 기분 좋은 긴장감은 우리들의 기억 속에서 한동안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1. 소원을 말해봐 with 주말의 명화 시네마 천국 (2016년 10월 2일 방송)
▶감상 포인트 : 상큼 발랄 발차기 댄스가 포인트!


2. 씨스루 (2016년 10월 9일 방송)

▶감상 포인트 : 무대를 순식간에 클럽으로 탈바꿈시키는 매력적인 음색.


3. 그대는 어디에 (2016년 10월 9일 방송)

▶감상 포인트 : 꼿꼿한 자세로 부르는데, 이상하게 듣는 사람을 진빠지게 만드는 팝콘 소녀만의 절규 창법.


4. 비와 당신의 이야기 (2016년 10월 23일 방송)

▶감상 포인트 : 속삭이듯 시작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듣는이를 전율케 만드는 폭풍 가창력.


5. 야생화 (2016년 11월 6일 방송)

▶감상 포인트 : 여린 꽃잎같은 '팝콘 소녀', 하지만 강풍에도 뽑혀 날아가지 않을 것 같은 꿋꿋함.



6. Chitty Chitty Bang Bang (2016년 11월 20일 방송)

▶감상 포인트 : 담담히 노래하던 그녀 속에 이런 폭주하는 카리스마가 어디 있었나?

가면 속에 얼굴을 가린 채 오직 가창력만으로 정면 승부하는 미스터리 음악쇼 <일밤-복면가왕>은 매주 일요일 오후 4시 50분에 방송된다.

☞ <복면가왕> 역대 가왕들의 [가왕앨범] 전체듣기






















iMBC 취재팀 | 화면캡쳐 M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