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수능특집③] 수능 전 100일보다 중요해! 수능 후 100일 알차게 보내기 Step 5

기사입력2016-11-17 17:00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마침내 운명의 주사위는 던져졌다!

12년, 혹은 그 이상 쌓아온 모든 것을 쏟아부었으니 결과야 어찌됐든 받아들이는 것밖에는 도리가 없다. 그나마 기대했던 것보다 결과가 좋다면 다행이지만,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라면 시험장 밖을 나오면서부터 기분은 엉망이 되고 비극은 시작되는 것이다.

그러나 나의 기분과 상관없이 시간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흘러간다. 내가 좌절과 우울에 빠져있는 순간에도 인생의 첫 관문을 지나온 자들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여유와 혜택의 시간들은 속수무책으로 지나가 버리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진정 현명한 사람이라면 바뀌지 않는 과거의 시간에 얽매이거나 연연해 하며 다시 오지 않을 현재의 시간들을 놓치지 않기를 권한다. 지금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좀더 소중하게 활용한다면 불행했던 과거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또 다른 미래를 맞이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황금같은 시간을 어떻게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 '수능 볼 때까지만!'이라며 봉인해두었던 버킷리스트를 꺼내 하나씩 이행해 볼까? 하지만 지금은 뭔가 새로운걸 시작하기보다 그냥 좀 여유롭게 쉬고싶기도 하다. 그런데 또 지금 아니면 할 수 없는 일들도 있으니 그것도 고민! "아! 진짜 뭐부터 해야 하지??!!"

그래서 준비해봤다. 수능 전 100일보다 중요한 수능 후 100일, 당신에게 주어진 이 황금 같은 시간을 알차게 보내기 위한 다섯 가지 단계!


1step - 아무것도 하지 마라.

#밀린 잠자기 #멍때리기 #시체놀이 #떡실신

막상 수능이 끝나면 감옥을 탈출해 자유를 찾은 죄수나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짜릿하고 후련한 해방감을 느낄 것이라는 생각과 달리 수험생들은 긴 시간의 심리적 압박과 부담에서 풀려난 직후의 정신적 육체적 탈진 상태에 이르게 된다. 또 시험은 끝났지만, 결과를 알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불안감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



실제로 수능이 끝난 직후 많은 학생들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다름 아닌 휴식을 취하며 비우는 일이다. 그 동안 많은 지식들로 채워져 있던 자신의 두뇌를 비우고, 복잡한 마음을 비우고, 걱정과 염려도 비우는 시간이 무엇보다 가장 먼저 필요하다.

※ 기타 추천 : 카페에 앉아 창밖을 지나가는 사람 보기, 밤새도록 웹서핑, 점잇기&컬러링북, 천피스 퍼즐 맞추기, 게임으로 만렙찍기 등 비생산적인 행위면 OK!


2step - 메마른 감성을 채워라.

#전시·공연·영화보기 #VOD 몰아보기 #여행가기 #독서

며칠간의 잉여짓으로 몸과 마음이 충분히 비워졌다면 약간의 허전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채울 차례다. 가장 먼저 무엇을 넣느냐가 중요한데, 인간은 좌뇌와 우뇌가 균형적으로 활성화 되었을 때 행복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수험기간 동안 부단히 가동시켰던 좌뇌는 잠시 쉬게 하고, 감성을 자극하는 우뇌를 활성화시킴으로서 뇌의 균형을 유지한다.


감성적 사고를 주관하는 우뇌를 자극하기 위해서는 문화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된다. 예술작품을 관람 하는 것도 좋고, 직접 체험을 하는 것도 좋다. 또한 시각과 청각, 촉각 등 온몸의 감각들을 자극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에 처해보는 것도 좋겠다. 낯선 여행지에 가보나 창의적인 스토리의 콘텐츠들을 접하게 되면 메말라 있던 감성도 촉촉해지게 될 것이다.

※ 기타 추천 : 제목만 들어본 고전 읽기, 뜨거운 방에서 이불 덮고 귤 먹으며 만화책 보기, 여행 가서 사진 찍기, 음악을 듣거나 부르거나 연주하기, 동물 기르기 등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활동이면 무엇이든 OK!


3step - 외모를 가꿔라.

#성형 #다이어트 #헤어스타일 변신 #메이크업

내면을 채웠다면, 이번에는 외면을 가꿀 차례다. 공부가 지적인 만족으로 자신감을 얻는 일이었다면, 외모 가꾸기는 시각적 만족 통해 자신감을 얻는 일이다. 쌍커플 수술이나 치아교정, 라식수술 등 가벼운 의술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도 쉽게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겠지만,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다는 단점은 피할 수 없다. 대신 큰 비용을 들어지 않고도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이어트나 메이크업,헤어스타일 변경 등으로 저비용 고효율의 변신을 꾀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남성의 경우라면 초콜릿 복근을 장착하기 위한 운동에 매진해보는 것도 좋겠다.


외모를 가꾼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아름다워진다는 의미가 있기도 하지만, 방치해두었던 자기자신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관리를 하기 시작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러므로 외모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평소 콤플렉스로 느꼈던 부분을 보완하고 자주 거울을 보며 가장 나다운 모습을 찾아가는 데 초점을 맞춘다면 자신감은 충분히 높아질 수 있다.

※ 기타 추천 : 치아교정, 라식수술, 피부 관리, 나만의 스타일을 찾는 쇼핑 등 평소 콤플렉스였던 부분을 해소할 수 있다면 OK!



4step - 새로운 것을 배워라.

#운전면허 #외국어 공부 #자격증 취득 #악기 배우기

어느 정도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는 뜻이다. 오직 수능 과목만을 공부해야 했던 과거는 잊고, 자발적인 관심과 호기심이 깃드는 분야부터 공부를 시작하면 된다. 취업 필수 스펙이라는 운전면허나 외국어 점수같은 것을 취득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지만, 평소에 관심을 두고 있던 악기를 배우거나 스포츠, 기술 관련 자격증을 공부하는 것도 좋다. 스스로 흥미가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좋다.


지금부터 당신이 배우는 모든 것들은 당신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당신만을 위한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다. 무기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고, 강하면 강할수록 싸움에 유리하다는 건 게임 좀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진실. 그러므로 작은 것이라도 배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바란다.

※ 기타 추천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보기, 한국어능력 검정시험 보기, 한자공부, 댄스교습, 그림 배우기, 요리 배우기, 컴퓨터 관련 공부, 나비 이름 외우기 등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모든 것 OK!


5step - 다양한 사람을 만나라.

#아르바이트 #봉사활동 #이성교제

4단계 과정을 거치고 나면 당신은 알차게 시간을 보낸 듯한 뿌듯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다는 아니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학교에서 배출된 당신이 나가게 될 곳은 바로 사회. 사회는 학교라는 또래집단과 달리 나이와 생각, 처한 입장이 모두 천차만별인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이다. 또한 당신이 겪어본 적 없는 낯선 규칙과 시스템들로 무장한 채 당신을 당혹스럽게 만들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에 나가기에 앞서 먼저 작은 사회를 경험해볼 것을 권한다.


아르바이트나 봉사활동은 지금까지 당신이 만나보지 못했던 사회의 다양한 인간군상을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준다. 이를 통해 당신은 낯설고 새로운 인간관계에 있어서 취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 등을 먼저 경험해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이성교제를 해보는 것도 좋다. 다른 성을 가진 인간에 대한 이해를 키우고 관계를 통한 행복감을 느껴보는 것도 현대 사회에서 한사람의 성인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 의미있는 경험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 기타 추천 : 관심있는 단체에 가입해 활동, 선후배 멘토링 등 인간관계의 폭을 넓힐 수 있는 활동이면 OK!




iMBC 취재팀 | 사진 =각 드라마 홈페이지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