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마리텔 레시피] '바로도 반했어' 돌아온 빅마마, 이혜정표 '가을 김치' 레시피는?

기사입력2016-10-31 15:00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초간단으로 멋진 요리들을? 쉽게 따라할 수 있어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속 돌아온 빅마마, 요리연구가 이혜정이 돌아왔다! 그녀가 알려주는 가을 김장을 위한 ‘꿀팁’&‘초간단 레시피’를 모았어요!


돌아왔다, 김장의 계절이! 한국인은 밥심, 밥맛은 김치가 좌우한다! 식탁에 언제나 빠질 수 없는 기본 밑반찬, 김치 만들기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이번 김치만들기는 손수 해볼까요?


▶ 오늘의 요리 :: 가을 김장 김치 만들기


[배추 맛있게 절이기]



(준비물)
배추 20포기, 소금, 배추를 절일 대야, 미지근한 물


1. 미지근한 물에 소금 농도를 약 30%로 맞춰준다.
2. 배추의 뒷부분을 자르고 칼집을 내어 1/4 크기로 쪼개준다. (칼집은 최대한 작게 해야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음)
3.소금물에 배추를 세워놓는다.
4. 그대로 30분간 절여준다.
5.배추의 잎 사이사이에 소금을 팍팍 뿌려준다.
6. 염장이 끝난 배추는 옆으로 뉘여 절여준다.

맛있는 김치의 기본은 맛있게 절인 배추겠죠?
자, 스트레스가 쌓였다면 지금이 기회! 배추의 머리채(?)를 잡고 소금을 팍팍 뿌려가며 스트레스를 풀어보도록 합니다.


이제 제일 중요한 김치소 만들기에 돌입! B1A4바로도 반한 그 맛, 잘 따라해보세요!



(준비물)
배추 20포기 양 기준으로 무 3개 채썬 것, 무 4개 간 것, 굵은 고춧가루 6근, 고운 고춧가루 2근, 늙은 호박물, 산약초 또는 매실청 5컵, 홍시 30개, 새우젓 2kg, 멸치액젓 5kg, 간마늘 1컵, 생강 300g

1. 굵은 고춧가루 6근과 고운 고춧가루 2근을 준비한다.
2. 삶은 호박물을 믹서기로 갈아 넣는다. (찹쌀풀 대신 사용, 약 3.3리터)
3. 산약초 발효액 또는 매실청 5컵을 넣어준다.
4. 홍시 20개를 잘 으깬 후 넣어준다.
5. 새우젓 2kg, 멸치액젓 5kg, 머리를 뗀 황석어 액젓을 살짝만 넣어준다.
6. 간마늘 1접과 마늘 양의 1/3에 해당하는 생각을 넣어준다.
7. 무 3개 채썬 것과 무 4개 간 것을 넣어준다.
8. 갓과 쪽파를 썰어 넣어준다. (대파는 진물이 나오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9. 김칫소를 바깥잎부터 뿌리쪽으로 갈수록 많이 발라준 후, 겉잎으로 양념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동그랗게 말아준다.
10. 김치를 빨리 먹고 싶다면 배추 한 포기당 굴 4개를 사이사이에 넣어준다. (굴을 넣으면 빨리 산화됨)

매일 먹는 김치, 언제까지 사먹을텐가!
이젠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꿀팁이 마련되었으니, 이번 가을에 가족들과 함께 도전해볼까요?
건강과 맛,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으니 이번 김장 김치는 문제 없어요!



스타들이 직접 알려주는 즐거운 레시피의 향연들은 앞으로도

매주 토요일 오후 11시 15분 방송되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만나보세요~!









iMBC 차수현 | 사진 화면캡쳐 M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