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소소(所所)한 그곳] LA특집의 진면목, <무한도전> '도산 안창호' 특집 속 그곳

기사입력2016-08-24 14:00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뭉클한 독립운동의 향기가 묻어있는 그곳,

"<무한도전> LA 특집 속에 등장한 '공원'은 어디?"


누가: 무한도전 멤버들이
언제: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 494회 속

어디서: LA와 도산공원에서
무엇을: 도산 안창호 선생의 업적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기억해주세요. 먼 타지에 있는 작은 한인회가 조국의 독립을 위해 싸웠다는 것을..." 지난 20일(토)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이 뭉클한 '도산특집'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무한도전>이 굳이 미국행을 고집해야 했던 것은 단순히 관광을 위함이 아니었다.

할리우드 명예거리에 남겨진 도산 안창호의 아들 필립 안의 핸드프린팅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도산 우체국, 대한인국민회 총회관, 도산 안창호 하우스, 도산 안창호 인터체인지 등을 거치며 식민의 시대에도 독립의 불씨를 이어나갔던 도산의 업적을 재조명했다.


이후 국내로 돌아와 도산의 업적을 기리던 <무한도전> 멤버들을 놀라게 만든 그곳, 국민 예능도 조용히 머리를 숙이게 만들었던 '도산 특집'의 엔딩을 장식했던 '그 공원'으로 떠나본다.



LA까지 가지 않아도 괜찮아요, 도산의 업적이 담긴 그곳
도산공원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45길 20 도산전시관
이용료: 무료
어떤 곳?: "바로 앞에 있었는데..."

자녀들의 아버지가 아닌, 한 조국의 아버지였던 도산 안창호가 잠들어 있는 이곳, '도산공원'의 곁에는 무궁화와 배롱나무가 가득하다. 이 향기를 자유롭게 하기위해 얼마나 많은 희생들이 있었을까.


1905년 항일운동단체 공립협회 창설을 비롯해 비밀결사단체 신민회 조직, 대한인국민회 통합, 흥사단 설립,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등 항일운동의 결정적인 순간에는 언제나 도산의 이름이 있었다.
<무한도전>과 도산공원은 아픈 역사를 시간에 떠내려보낸 이들에게 독립운동가들의 업적을 다시 재조명해 준다.


굳이 LA까지 가지 않아도 괜찮아요. 도산의 업적이 남아있는 '도산공원'
도산공원은 1973년 망우리 공동묘지에 안장되어 있던 도산 안창호 선생의 묘소를 이장하여 부인 이혜련 여사와 함께 합장하면서 개원하게 되었다. 이 밖에도 평온한 공원 속에는 도산 선생의 동상과 어록비, 비문 해설기를 비롯해 박물관을 함께 만나볼 수 있고, 매년 3월 10일 이곳에서 흥사단 및 도산기념사업회 주관으로 도산 선생 추모 기념행사가 열린다.

생전 조국과 동포들을 사랑했고, 비참한 국권피탈의 굴욕 속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독립운동을 이어나갔던 도산과 그의 아내 이혜련 여사의 정신 앞에서는 대한민국의 그 누구라도 고개를 숙이지 않을 수 없다. 차분한 공원의 매력 속에서 숭고한 애국심을 일깨워보는 것은 어떨까.

<무한도전> '도산 편'을 보고 마음이 움직였다면? 선조들의 아름다운 애국심을 체험하고 싶은 이들, 가족 혹은 친구 등 소중한 사람들과의 추억을 새기고 싶다 추천!

☞ MBC 속 장소, [소소(所所)한 그곳] 더 많은 장소는 어디?









iMBC 차수현 | 사진 화면캡쳐 M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