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다큐스페셜> 탄수화물의 경고, '당신의 몸이 위험하다'

기사입력2016-04-06 11:48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하기


'당신의 몸이 위험하다!'


11일(월) 밤 11시 10분에 방송되는 MBC <다큐스페셜> 2부 ‘탄수화물의 경고’에서는 갈수록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어나고 있는 현대인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우리나라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한국인의 65%가 탄수화물 과잉섭취라고 한다. 각종 성인병은 물론 암과 혈관질환의 주범으로 떠오르고 있는 탄수화물. 이에 대한 문제점과 바람직한 식습관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당신의 밥상을 의심하라! 한국인 65%는 탄수화물 과잉섭취! 혹시 당신도?


흰쌀밥 없이는 못 산다는 60대 주부 양서영씨는 고기를 먹어도, 국수를 먹어도 식사의 마지막은 꼭 흰쌀밥으로 챙기고 있다. 그런 서영씨를 오랫동안 괴롭히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복부비만. 겉으로는 뚱뚱해 보이지 않지만 서영씨는 얼마 전 복부비만이 최고위험 경계까지 올라 있었다.


탄수화물을 얼마나 섭취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자가진단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양서영씨는 '탄수화물 과잉섭취'인 것으로 드러났다. 건강상태를 점검해 본 결과, 여기에 당뇨까지 있었던 것. 동맥경화 역시 위험이 나이에 비해 약 38%나 빨리 진행되고 있었다.




바쁜 일정 속에서도 건강을 위해 운동을 거르지 않는다는 변리사 김수호씨 역시 지난 1년 사이에 몸무게가 13킬로그램이나 늘어나버린 상황.


잦은 외식, 하루 종일 끊임없이 먹는다는 커피와 단 음료들, 그리고 주 3회 이상 갖는 술자리까지 '직장인 남성'들의 식습관 문제점을 되짚어본다.


▶당신이 오늘도 무심코 먹은, 탄수화물이 당신에게 보내는 경고!


100년 전, 한국인의 밥상에 올랐던 밥 한 공기는 지금의 세배나 되는 양이었다. 그에 반해 밥 양이 훨씬 줄어든 지금, 왜 문제가 되고 있는 걸까?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들은 평균 289.1g, 최소 필요량의 약 3배에 가까운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혹시 나도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먹고 있는 것은 아닐까? 2014년 우리나라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탄수화물 과잉섭취 정도를 조사한 결과, 한국인의 65%가 탄수화물 과잉섭취, 그중 9%는 중독 수준에까지 이르러 있는 것으로 조사된 상황.


탄수화물 줄이기 프로젝트에 참여 의사를 밝힌 4명의 참여자와, 그리고 이들을 도와줄 4명의 의료진이 함께 한 4주간의 밥상 개선 프로젝트! 식사량도, 끼니 수도 줄이지 않고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맞춤 밥상'의 비결을 전격 공개한다.


MBC <다큐스페셜> 2부 ‘탄수화물의 경고’는 11일(월) 밤 11시 10분에 방송된다.










iMBC 차수현 | 사진 MBC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등을 금합니다.